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6.28 13:33

"무주택자, LTV 제한으로 쩔쩔매는데 54억 대출 받아 60억 대 땅 산 건 부당"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4일 국회에서 열린 '안보전문가 자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4일 국회에서 열린 '안보전문가 자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되자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사실상 경질된 사태를 정조준 해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송 대표는 28일 "어제 청와대에서 김 비서관이 사실상 경질조치됐다. 만시지탄이지만 잘 신속히 처리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송 대표는 이날 대구 북구 삼성창조캠퍼스에서 열린 대구시와의 예산정책협의회 자리에서 "왜 이런 사안이 잘 검증되지 않고 임명됐는지에 대해 청와대 인사시스템을 돌이켜봐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비서관은 강서구 마곡동 상가 두 채 등 91억원 상당의 재산을 신고했으나, 이중 금융 채무가 56억원에 달해 이른바 '영끌' 투기 의혹이 제기됐다. 아울러 광주시 송정동 일대 맹지 매입도 개발사업 대상지와 인접해 있어서 부동산 투기 의혹을 샀다.

이에 전날 청와대에서 의혹 제기 이틀만에 김 비서관을 자진사퇴 형식으로 전격 경질했지만,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 등 청와대 인사 책임론이 불거지는 상황에서 여당 대표가 이 문제를 정면으로 거론한 것은 사실상 청와대 인사라인 교체를 요구한 것으로 읽혀진다. 

송 대표는 "우리 청년들에 대해 지난번에 LTV(총부채상환비율)를 상향하자고 했을 때 기획재정부에서 LTV를 올리면 집값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고 했다"며 "서민이나 집 없는 사람이 LTV 제한 때문에 집 사고 싶어도 금융권 대출이 안 돼서 쩔쩔매고 있는데 54억원을 대출해서 60억대 땅을 사는 사람을 반부패비서관에 임명한 건 너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것 아닌가"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이런 검증에 대해 청와대가 돌이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거래 전수조사에 대해 "민주당은 12명 의원 전원에 대해 탈당을 요청하는 일을 결단해서 부동산 투기와 단호히 선을 긋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다"며 "국민의힘도 전폭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국회의원 스스로가 부동산 투기 의혹에서 벗어나야 다른 피감기관이나 다른 공무원 부동산 투기를 엄정하게 감독하고 지적할 자격이 생기는 것 아니겠느냐"며 "관련 법안 처리를 매듭짓고 우리가 모범을 보여야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이는 앞서 지난 8일 민주당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탈당권유 조치를 내린 소속 의원 12명 중 5명이 여전히 불복하는 것과 관련해 민주당 차원의 모종의 '결단'이 임박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