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6.28 17:48

특별고용지원업종 고용유지지원금 지급기간, 180일에서 270일 연장

(자료제공=기획재정부)
(자료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올해 취업자 수 증가 규모를 당초 15만명에서 10만명 늘린 25만명으로 상향하면서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고용 패키지를 마련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고용 조기정상화를 위해 청년들이 선호하는 AI(인공지능)·SW(소프트웨어) 등 신산업 분야와 문화·예술·체육·관광 등 피해가 컸던 취약부문을 중심으로 15만개 이상 일자리를 추가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직접일자리 참여자 선발시 국민취업지원제도 이수자를 우선 선발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지급기간은 180일에서 270일로 90일 연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반도체 전문인력 10년간 3만6000명 양성, SW인재 5년간 41만3000명+α 양성, 의사과학자(바이오 및 고령사회 대비) 인력 별도트랙 양성 등 신기술분야 핵심인재 양성계획을 집중 지원하겠다"며 "삼성(SSAFY)과 SK(하이파이브) 등 대기업이 설계·훈련하고 대한상공회의소가 운영하는 신산업 우수 훈련모델 확산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는 경제 회복과 미래 도약의 주역인 기업의 활력제고를 위한 방안도 함께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역대급 수출·투자실적이 반드시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최근 글로벌 교역 급증과 선박 부족 등으로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중소·중견기업 수출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수요가 높은 미주항로에 7월부터 임시선박을 월 2회에서 4회로 추가 투입하고 중소·중견화주에 대한 선복량 우선 배정 및 장기운송계약 체결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경제안보 차원에서 중요한 반도체·배터리·백신 등 '국가전략기술'에 대한 세제·금융 인센티브를 집중 보강하겠다"며 "업계 건의사항 등을 바탕으로한 해운·조선·자동차 등 주요 산업별 도약지원방안도 순차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판 뉴딜' 관련해서는 "국민참여 뉴딜펀드를 추가 조성하고 뉴딜 인프라펀드 세제혜택 범위는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발표 1주년인 오는 7월 14일 '뉴딜의 진화계획'(한국판 뉴딜 2.0)을 발표할 계획이다.

빅3산업(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에 대해서는 "친환경차 수요창출을 위한 재정·세제지원, 차량용반도체 공급망 내재화, 바이오 원부자재 및 장비 국산화 등을 획기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지능형 로봇, 메타버스 등 5대 유망 신산업별 대책도 순차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제2 벤처붐 확산'과 관련해서는 "현장의 요구가 높았던 스톡옵션 제도 개편, 벤처기업법 일몰기한(2027년말) 폐지 등을 포함한 '벤처생태계 보완방안'을 9월중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