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오영세 기자
  • 입력 2021.06.30 17:52

“김포‧부천‧강동‧하남 4개 지자체 연대해 희망 이어 나갈 것”

지난 16일 김상호(왼쪽 첫 번째) 하남시장이 여의도 국회 앞에서 강동구청장 등과 GTX-D 노선 김포-하남 원안 이행 촉구 합동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하남시)
지난 16일 김상호(왼쪽 첫 번째) 하남시장이 여의도 국회 앞에서 강동구청장 등과 GTX-D 노선 김포-하남 원안 이행 촉구 합동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하남시)

[뉴스웍스=오영세 기자] 하남시가 29일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확정고시에 GTX-D 김포-하남 노선 원안이 미반영된 것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김포·부천·강동과 함께 연대해 원안에 대한 희망을 이어가겠다는 공동성명문을 발표했다.

하남시는 국토부 발표 직후, 김포·부천·강동과 함께 시 홈페이지에 게시한 공동성명문을 통해 “국토부는 수도권 서부인 김포와 부천, 동부인 서울 강동과 하남 시민들을 연결하는 GTX-D 노선에 대한 기대를 무참히 깨고 말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결정은 취약한 교통기반시설로 고통 받고있는 신도시 시민들의 염원을 저버린 것”이라며 “경제성과 수혜성 측면에서 전혀 문제가 없고 오히려 동서 균형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기회의 노선에 대한 희망을 끊어낸 것에 다름없다”고 성토했다.

또 “이번 발표가 수도권 균형발전에 전혀 바람직하지 않고, 교통복지의 후퇴를 가중시키며, 수도권 서부와 동부 시민들의 희생을 또 다시 강요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신도시의 지옥 같은 교통 상황 속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경제성과 타당성은 물론, 공정성에 입각한 명백한 기준에 따라 광역교통정책에서 소외된 시민들의 공감과 충분한 사회적 합의를 통해 도출됐어야 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하남시 등 4개 자치단체가 GTX-D 김포-하남 노선 원안을 위해 다시 한 번 연대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확실히 했다.

하남시는 “수도권 남북연결선들과 비교해 경제성이 충분히 검토된 동서 노선에 대해 명확한 이유도 없이 지선으로 확정한 것에 대해 하남·김포·부천·강동 시민 200만이 함께 연대해 나갈 것”이라며 “GTX-D 노선의 원안에 대한 4개 자치단체 시민들의 간절한 외침에 귀 기울여 줄 것을 국토부에 간절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2007년 경기도가 국토부(당시 국토해양부)에 제안해 추진됐다. 기존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 이상(최고 시속 200㎞)으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이다. 

GTX는 A(경기 파주 운정∼화성 동탄역), B(인천 송도∼경기 마석역), C노선(경기 양주∼경기 수원역), 등 3개 노선으로 나눠지며, 3개 노선 모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GTX A, B,C 노선은 최고시속 200㎞, 평균시속 100㎞의 속도로 주행하기 때문에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현재 2~3시간 걸리는 교통시간이 20~30분 이내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