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7.01 17:59

민간·공공 일자리 창출, 직업훈련 체계 개편, 고용안전망 확충, 맞춤형 고용노동서비스 등 중점

안도걸 기재부 차관이 1일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업계대표들과 학계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일자리·고용 분야 예산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안도걸 기재부 차관이 1일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업계대표들과 학계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일자리·고용 분야 예산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내년도 일자리·고용 예산을 '양질의 민간·공공 일자리 창출', '직업훈련 체계 개편', '전국민 고용안전망 확충', '맞춤형 고용노동서비스 제공' 등 4가지 과제를 중심으로 편성키로 했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1일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일자리·고용 분야 예산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예산협의회는 두 번째 분야별 예산협의회로써 주무부처, 민간 고용지원서비스 기관, 폴리텍 대학 등 사업수행기관, 학계·직업훈련 전문가 등이 참여했다.

안 차관은 "그동안 코로나19 고용위기에 대응한 5차례 추경 편성 등을 통해 고용 유지와 일자리 창출에 재정을 집중 투자한 결과 다른 OECD 국가와 비교해 고용충격을 최소화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 3월부터 취업자 수가 증가세로 전환되면서 고용 충격으로부터 빠르게 회복 중"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취업자 수는 3월부터 증가세를 시현 중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1월 취업자는 1년 전보다 98만2000명 줄었으나 2월 감소폭은 1월의 절반 수준인 47만3000명으로 축소된 뒤 3월에는 31만4000명 늘었다. 4월과 5월에는 각각 65만2000명, 61만9000명 증가했다.

안 차관은 "고용회복 추세가 공고화되도록 내년 일자리·고용 예산의 투자 우선순위를 '위기발생 이전의 고용수준 회복을 위한 양질의 민간·공공 일자리 유지·창출', '디지털·저탄소 기반의 산업구조 변화를 이끌 신기술 인력양성 및 사양산업에서 신산업으로 노동 이동 지원', '내년 플랫폼 종사자의 고용보험 적용 등 전국민 고용보험 로드맵 이행 지원', '고용노동 지원 인프라 및 서비스질 제고' 등 4대 분야에 두고 전략적으로 편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