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7.05 14:29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일상으로의 복귀가 늦어지고 있다. 7월이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던 일상으로 조금이나마 되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딱히 바뀐 것은 없다. 확진자가 지속 발생하면서 수도권은 도로아미타불이 됐다.

정부는 7월 1일부터 적용할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지난달 27일 발표했다. 수도권(서울·인천·경기)은 2단계, 그 외 지역은 1단계가 적용될 예정이었으나 수도권의 경우 확진자 증가세로 인해 시행이 1주일 연기됐다. 8일부터 적용될 수도권의 거리두기 체계는 7일 결정된다. 

확진자의 80%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지난주 감염재생산지수는 1.25까지 높아지면서 수도권 거리두기가 완화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지난 주말에 있었던 민주노총의 대규모 집회도 수도권의 코로나 위험을 키웠다.

지난 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대규모 집회를 강행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담화문을 내면서 자제를 촉구했으나 8000명이 모였다. 경찰이 당초 집회장소였던 여의도와 광화문 일대를 차벽으로 차단하자 종로3가 일대에서 기습적으로 집회를 개최했다. 서울시는 4일 집회 참가자 전원을 경찰에 고발했고 경찰은 수사에 착수했다.

민주노총은 5일 성명서를 통해 "대회는 사전에 마련된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제한된 환경 속에서 최대한 거리 두기를 유지하는 등 최대한 안전하게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또 "일터에서 일하다 죽지 않기 위해, 다치지 않기 위해, 차별과 설움의 비정규직 신세를 끝내기 위해, 가구의 생계를 책임질 수 있는 최저임금을 위해, 정리해고와 구조조정으로 일터에서 쫓겨나지 않기 위해,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기본권조차 부정하는 노동법 개정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의 절박한 처지와 요구를 알리고 이의 해결을 촉구하기 위한 선택이었다"고 항변했다.

특히 "코로나 야외감염율은 0.1% 미만이라는 전문가와 연구자들의 발표에 근거해 실외 스포츠 관람과 야외 콘서트 등이 허용되고 있지만 야외집회는 철저하게 막힌다"며 "최근의 집단감염 증가추이는 바로 실내 감염이 대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수도권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꼭 지금이었어야만 했느냐'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집회의 자유'가 전가의 보도는 아니다. 지금은 방역이 우선시 되는 상황임에는 틀림없다. 코로나 4차 위기가 현실화되면 올해 추석에도 가족들은 한 곳에 모이기 힘들다. 

정부에서 방역이 완화될 것이라고 언급하면 그 전부터 방역 완화에 맞춰 움직이면서 확진자가 오히려 증가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아무리 경각심을 가질 것을 주문해도 '완화'에만 초점이 맞춰진다. 집회도 마찬가지다. "저렇게도 모여도 되네?"라고 인식하면 방역 구멍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모두가 불편함을 감수한 지 500일하고도 한 달이 조금 더 지났다. 백신을 맞으면서 희망을 키우고 있었던 만큼 민주노총이 한 발짝 물러섰다면 더 큰 국민의 지지를 받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든다. 이미 민주노총에 대한 국민신뢰가 많이 낮아진 상태가 아닌가. 결국 이번에도 민주노총의 '메시지'는 국민들이 듣지 못했다. 위험한 시국임에도 집회를 강행했다는 '사실'만 남았다. 그저 확진자가 없길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