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1.07.07 07:30

전경련, ESG 확산 위한 국회·정부·민간 대토론 개최…"기업 탄소중립 이행, 경쟁국 수준 지원해야"

이원욱 국회 포용국가ESG포럼 대표의원이 7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국회 포용국가 ESG포럼·K-ESG 얼라이언스 연석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전경련)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기업의 친환경기술개발 등 ESG 경영의 인센티브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쟁국보다 과도한 탄소중립 규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다.

기업이 고객 및 주주∙직원에게 얼마나 기여하는가,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가, 지배구조는 투명한가를 다각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단순히 재무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윤리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게 투자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투자'를 위한 지표가 된다.

환경적 우려와 관련, 기후변화와 자원 고갈의 위협이 커졌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지속가능성 이슈를 투자 선택에 고려할 수 있다. 사회적 우려와 관련해서는 고용주에게 개방되는 인재 풀이 넓을수록 해당 직무에 적임자를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는 믿음이 커지고 있다. 기업 지배구조는 회사의 경영진과 이사회, 주주 및 회사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권리와 책임에 대한 조사 영역을 포괄한다.

ESG 경영의 최종 목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사회적 이익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7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룸에서 국회 포용국가 ESG포럼‧K-ESG 얼라이언스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기업의 ESG 환경경영 노력과 지원방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특별강연에 나선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은 ‘포스코 ESG 경영과 2050 탄소중립 비전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김학동 사장은 탄소중립 로드맵과 관련해 "포스코는 감산 없이 공정혁신기술과 설비투자로 2030 감축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탄소중립이 새로운 무역장벽이 되고 있다"며 "수소환원제철 등 분야에서 경쟁국가나 글로벌 경쟁사 수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윤 K-ESG 얼라이언스 의장은 "연석회의가 ESG를 주제로 각계 대표가 모두 모여 머리를 맞대는 첫 회의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우리 기업들이 ESG 경영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정부와 국회에 전달해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7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국회 포용국가 ESG포럼·K-ESG 얼라이언스 연석회의'. 이번 회의는 "기업의 ESG 환경경영 노력과 지원방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사진제공=전경련)

회의에는 기업·과학·환경·사회 분야 대표, 정부, 국회 등 60여명이 참석해 ESG 친환경 기술개발 촉진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이원욱 국회 포용국가ESG포럼 대표의원은 "오늘 나온 제안들은 국회 관련 상임위 의원들과 공유해 더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기업, 과학, 사회 등 각계의 의견수렴과 토론을 정례화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