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1.07.08 12:00

정영미 KIST 박사 연구팀, 사람의 혈액으로 면역반응을 평가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

(사진제공=KIST)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정영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생체재료연구센터 박사연구팀이 양재석 서울대 병원 장기이식센터 교수팀과 인공 장기를 인체에 이식하기 전에 성공여부를 검증할 수 있도록 혈관의 기능과 물성을 모사한 바이오 인공혈관을 개발했다.

인공 장기란 인간의 신체 장기를 대용하기 위하여 인간 이외의 동물의 장기를 이용하거나 또는 생체 공학 기술을 토대로 하여 만들어 내는 인위적, 기계적 장치나 장기를 말한다. 이종 장기 중 이 중 가장 인기 있는 건 돼지다. 돼지는 인간과 장기 형태가 흡사한 데다 새끼를 많이 낳는다. 사람이 키우는 방법, 질병관리 방법 등도 잘 알고 있어 관리하기가 편리하다. 수많은 이종장기 연구자들이 돼지를 선호한다.

우리 몸은 다른 동물의 장기가 이식되면 해당 조직을 파괴하는 면역 거부반응을 일으킨다. 

정영미 박사는 혈액 응고를 이식 전에 검증하기 위해 혈관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콜라겐과 피브린을 베이스로 제작한 튜브 형태의 틀에 액체 상태인 하이드로겔을 넣고 37°C에서 굳혀준 뒤 압축하는 간편한 방법으로 인공혈관을 개발했다.

새로운 인공혈관은 혈관내피세포가 빠른 시간 안에 안정적으로 부착되어 3일 이내 혈관 제작이 가능해졌다. 개발한 인공혈관 플랫폼은 체외 실험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동물모델을 이용한 체내 실험에도 적용할 수 있다. 

정영미 박사는 "순환계 인공혈관 플랫폼은 실제 혈관과 구조적으로 유사할 뿐만 아니라 혈관의 물리적, 생물학적 특성 또한 모사했기 때문에 우리 몸의 순환계와 유사한 미세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라며 "제작법이 간단하여 기업이나 병원 등에서 개발한 혈관관련 신약이나 면역치료법에 대한 전임상 툴로도 사용될 수 있어 상업적으로도 효용성이 클 것"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으로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과 보건복지부 첨단의료기술개발사업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저널인 '사이언스 어드밴시스' 최신호에 게재됐다.

김태희(왼쪽부터) 박사, 엄희정 교수, 양재석 교수, 정영미 박사 (사진제공=KIST)
김태희(왼쪽부터) 박사, 엄희정 교수, 양재석 교수, 정영미 박사 (사진제공=KIST)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