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1.07.08 11:31

균·곰팡이·바이러스 99.99% 사멸하는 '큐플러스' 개발 성과 인정

조항진 코오롱글로텍 연구원. (사진제공=코오롱글로텍)
조항진 코오롱글로텍 연구원. (사진제공=코오롱글로텍)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코오롱글로텍은 조항진 코오롱글로텍 책임연구원이 항바이러스 기능을 가진 섬유소재인 큐플러스(Q-PLUS) 연구로 '나노코리아 2021'에서 나노산업기술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나노코리아는 지난 2003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9회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나노 기술 국제 심포지엄·융합 전시회다. 올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나노기술연구협의회가 주관했으며 7일부터 3일 동안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나노코리아 어워드'는 나노코리아 기간 중 나노 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연구성과를 달성한 연구자와 산업적 파급 효과가 큰 제품을 출품한 기업(기관)에 시상하는 행사다.

이번 '나노코리아 2021 어워드'에서 조항진 코오롱글로텍 연구원은 인체에 무해한 무기항균제인 황화구리(CuS) 물질을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 섬유에 적용해 각종 균, 곰팡이, 바이러스를 99.99% 차단, 사멸하는 큐플러스의 개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앞서 조항진 책임연구원은 나노 단위로 크기 조절이 가능한 큐플러스 기술을 활용해 필터에 최적화된 기능성 수지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기존 고온의 방사공정을 저온으로 최적화해 큐플러스 나노 입자가 기존보다 균일성이 높아지도록 했고, 필터로 제작하면 공기 흐름이 효과적이고 여과율을 높여 항균·항바이러스 기능을 더욱 향상할 수 있게끔 개발했다.

앞서 코오롱글로텍은 2015년부터 기존 항균소재에 각종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항바이러스 기능을 더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해 왔으며 지난해 하반기 항바이러스 기능을 갖춘 큐플러스를 출시하며 상업화의 기반을 닦았다.

코오롱글로텍은 큐플러스를 보건용 마스크, 공기청정기에 적용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항균용 침구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코오롱글로텍은 향후 카시트, 인조가죽 등 코오롱글로텍이 생산하는 자동차 내장재 제품에도 큐플러스를 적용하는 등 제품군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