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1.07.08 14:24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최근 해외 상업시장에서는 다양한 콘텐츠 시설이 갖춰지는 ‘복합상업시설’이 시장의 주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유행으로 활발한 외부활동이 어려워지며, 한 곳에서 여러 볼거리, 즐길거리가 제공되는 콘텐츠형 상업시설에 대한 인기가 뜨겁다.

실제로 미국 미네소타주 `몰 오브 아메리카(Mall of America)`의 경우 복합 영화관은 물론 수족관, 볼링, 비디오 게임 등 다채로운 체험 공간을 마련하며 미국을 대표하는 쇼핑몰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연간 방문객은 미네소타주 총인구의 약 8배인 4000만명에 달하며 인근 주민뿐 아니라 전국 각지, 해외에서 방문하는 수요도 상당수다.

가까운 일본에서도 콘텐츠형 상업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다. 히로시마 서구에 `렉트(LECT)`는 의식주 중심의 기존 상업시설 기능을 넘어 지(知)식주를 컨셉으로 삼고 있다. 일반 쇼핑이 아닌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접목해 색다른 소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으로, 이 같은 콘텐츠 운영을 통해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 힘든 단점을 커버하며 꾸준한 방문객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 역시 2010년대 중반부터 이 같은 움직임이 활발했으며, 현재 신세계 스타필드, 더현대서울 등의 ‘몰’들이 이 같은 복합상업시설의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최근 분양하는 콘텐츠 복합상업시설로 주목 받는 사업지 중 한 곳은 바로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들어서는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이다. 현재 완판을 눈앞에 둔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에 들어서는 상업시설로,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2,3,4,5블록 내 지하 2층~지상 1층 규모로 조성된다.

지금까지 동탄에 없던 ‘뉴욕 스타일’ 복합스트리트몰로 조성되는데 이국적인 분위기의 레드브릭 디자인과 뉴욕의 거리 예술을 재현한 아티스틱한 그래피티를 도입하는 동탄 최초의 아트 스트리트몰로, 동탄2신도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메인 광장 등에서 다양한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365일 복합문화상권’을 조성할 계획으로, 지속적인 유동 인구 유입을 위해 화려한 영상미로 발길을 사로잡을 미디어 파사드 2개와 플로어 인터랙션, 대형 조형물 및 예술작품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사업지 인근에 위치한 SRT 동탄역에 GTX-A 노선, 분당선 연장선 등이 추가 개통될 예정인데다 동탄테크노밸리 내 상주, 근로인구 외에도 삼성전자, 두산중공업, 한국3M 등 대기업 업무단지 등 총 약 67만여 명의 배후수요가 점쳐지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함께 조성되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의 입주 기업 및 근로자 약 1만여명의 고정수요 역시 확보하게 되며 기숙사가 함께 들어서 퇴근 후인 평일 오후 늦은 시간이나 주말에도 수요층의 활발한 접근이 예상된다. 

단지는 사거리 대로변 코너에 위치하며 경부고속도로 기흥IC, 기흥동탄IC가 인접하고 이를 통해 용인서울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SRT 동탄역과 함께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최종 계획을 확정한 인덕원동탄선 전철 노선이 현재 사업 추진 중이며, 올해 1월 경기도가 기본계획을 확정한 동탄도시철도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약 12개의 정식 규격 레인이 설치되는 대형 락볼링장 등 주요 키테넌트 입점이 확정되어 조기 상권 활성화가 예상된다. 주변 지역내 상권에서 가장 먼저 병∙의원과 은행 유치에도 성공해 추후 입점 점포들이 이 같은 인기 시설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현재 ‘현대 실리콘앨리 아트 동탄’의 모델하우스는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위치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체계를 마련했으며, 상업시설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모델하우스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하고 실제 설계를 반영한 초대형 사업지 모형도와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