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7.21 09:45

민노총 23일 원주서 대규모 집회 예고…"지난 집회 참석자 명단 제출 협조하고 이번 계획 철회해 달라"

김부겸 국무총리(가운데)가 20일 해수욕장 방역 현장점검으로 충남 보령시 대천해수욕장을 찾아 도로검역소 운영 상태 등을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운데)가 20일 해수욕장 방역 현장점검으로 충남 보령시 대천해수욕장을 찾아 도로검역소 운영 상태 등을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1일 "비수도권의 확진자 비중이 나흘 연속 30%를 넘어서면서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휴가가 집중되는 7월 말~8월 초가 이번 유행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지금은 잠시 멈춤이 필요한 때"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번만큼은 함께하는 휴가보다 서로 거리를 두고 휴식하는 것을 부탁드린다"며 "경영계와 노동계도 휴가 시기의 분산, 휴가 중 방역수칙 준수에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또 "국민들에게 약속한 2학기 전면 등교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방학 보내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교육당국과 각 지자체는 방학기간 중 학생 이용이 많은 학원가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점검을 한층 강화하고 학원 종사자에 대한 선제적 검사, 교직원 백신 접종을 차질없이 진행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 총리는 "대표적인 휴양지인 부산, 제주, 강릉 등에서 거리두기 단계가 연이어 격상되면서 여름철 특수를 기대했던 지역 상인들의 시름이 깊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국회에서 심의 중인 2차 추경안에는 그동안 고통을 감내해 준 소상공인들을 위한 희망회복자금 등이 포함돼 있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 대한 지원이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기재부 등 관계부처는 추경안이 국회에 처리되면 관련 예산이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김 총리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오는 23일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앞에서 집회를 열기로 한 것과 관련해 자제를 촉구했다.

김 총리는 "민주노총은 방역당국의 지난 집회 참석자 명단 제출 요청에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면서 이번 금요일에 원주에서 또 한 번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있다"며 "정부의 명단 제출 요청에 즉시 협조해 주고 대규모 집회 계획을 철회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방역에는 어떤 예외도 있을 수 없다"며 "강원도와 원주시는 이 문제에 대해 적극 대처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