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7.22 13:58

"사회적 지위 높고 재산 많아도 가석방 심사 대상 되어야"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두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에 대해 "누구도 특혜를 받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국회소통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회적 권력과 부를 누리는 사람이 그 이유로 특혜를 받아선 안 된다는 생각은 여전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대통령 사면권'에 대해 "사면은 특별한 혜택이다. 대통령의 소위 말하면 '인정' 아니겠느냐. 그 점은 적절하지 않다"고 피력했다.  

이 지사는 최근 이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 문제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피해왔다. 하지만 '말 바꾸기'라는 지적이 있자 입장을 분명히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지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면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가 최근에는 언급을 자제해왔다.

이 지사는 또 "국민 뜻을 존중해서 대통령께서 고도의 정무적 판단을 해야 할 사안인데 자꾸 문제 삼으니까 나 같은 사람이 이야기를 하면 정말 자유롭고 합리적으로 판단을 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지 않느냐"며 "마치 외교현안에 대해 함부로 말해선 안 되는 것처럼"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더해 "이렇게 말씀드릴 수밖에 없게 된 점에 대해 (대통령의) 정책 결정에 혹시 부담이 된다면 이해, 양해를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다만, 이 지사는 '가석방'에 대해서는 "모든 수용자가 누릴 수 있는 하나의 제도"라며 "일정기간이 지나면 가석방 심사 대상이 되는데 당신은 사회적 지위도 높고 재산도 많으니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가석방 심사 대상이 되면 대상으로 삼으라는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또한 "불이익 줄 필요없이 일반 수용자와 똑같이 심사해서 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