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7.27 12:30
안도걸 기재부 차관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1년 2차 추경 범정부TF 3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안도걸 기재부 차관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1년 2차 추경 범정부TF 3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내년도 환경 분야 예산을 '탄소중립(넷제로) 이행 기반 마련', '물·대기·폐기물 등 국민이 체감하는 생활환경 개선', '기후·환경 위기대응 등 안전망 고도화'에 역점을 두고 편성하기로 했다.

안도걸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7일 오송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를 방문해 환경 분야 예산협의회를 개최했다. 

안 차관은 "내년 기후대응기금을 신설하고 온실가스 감축, 녹색산업 혁신기업 육성, 탈석탄 업종전환 지원, 탄소중립 연구개발(R&D) 등 4가지 핵심 과제 분야에 집중 투자해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경제·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산업·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투자를 뒷받침하고 녹색산업을 선도할 혁신기업을 본격 육성할 방침이다. 탈 석탄으로 업종 전환이 불가피한 산업·인력·지역을 지원하면서 탄소중립사회를 견인할 R&D는 확대한다. 

안 차관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중소사업장 대기오염배출 방지시설 설치,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가정용 저녹스(NOx) 보일러 보급 등 산업·생활·부문별 미세먼지 저감투자는 지속할 것"이라며 "폐기물 발생 최소화를 위해 장례식장·배달음식점 등 다회용기 보급·활용, 재활용 선별 인프라 확충·현대화, 폐플라스틱·폐배터리 등 자원순환 클러스터 조성 등도 집중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넷제로란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을 넘어, 산림 등을 통해 흡수하거나 기술을 통해 제거해 실질적인 순배출량(배출량-흡수량)을 '제로(0)'가 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그중에서도 '이산화탄소 넷제로 달성'을 주로 탄소중립이라고 부른다.

넷제로는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대두되면서 전 세계에 널리 알려졌다. 

우리나라는 문재인 정부가 지난해 10월 28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2050 탄소중립 계획을 처음 밝혔다. 이어 12월 7일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했고, 같은 달 15일 국무회의에서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과 2030 NDC 정부안을 확정했다. 지난달 정부는 2030 NDC를 2018년 대비 40%로 수정하면서 탄소중립 시간표를 더욱 앞당겼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