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1.07.27 15:15

송영길 "북과 직접 대화 물꼬 트는 일 우선" vs 최재형 "지속성 보장될 때 이번 합의 의미 있어"

남북 직통전화. (사진=통일부 공식 블로그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정부와 북한이 그동안 끊겼던 남북 통신 연락선을 413일 만에 복원한 가운데 여야 모두 27일 1년여 만에 남북 직통연락선이 복원된 것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다만 향후 대북정책을 놓고선 극심한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대선 후보들은 "남북 통신선 복원 소식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공적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야당은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남북관계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는 쇼가 아니냐"며 날을 세웠다. 

여권 대선주자들 "문 정부 공적"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가뭄 깊은 대지에 소나기 소리처럼 시원한 소식"이라며 "격하게 환영한다"고 전했다. 

그는 정전협정 68주년인 이날 "아직도 법률적으로 전쟁 중이라는 이 부끄러운 상황을 짊어진 우리의 무능이 가슴을 두드린다"며 "북한과의 직접 대화 물꼬를 트는 일이 우선"이라고 전했다. 송 대표는 남북한의 공식적이고 구속력 있는 평화협정 체결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여권 대선 후보들도 잇따라 환영의 뜻을 밝히며 문재인 정부의 공적이라고 치켜세웠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문제를 푸는 최선의 방법은 역시 대화와 소통"이라며 "남북 간 대화 재개와 신뢰 회복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호응했다. 이 지사는 "남북, 북미 간에는 적대감 해소와 신뢰 조성을 위해 긴장 행위를 서로 자제해야 한다"며 남북관계 발전을 통한 북핵 문제 진전을 제안했다. 

이낙연 전 총리는 "무더위 속 한줄기 소나기와도 같은 시원한 소식"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다시 시작한 담대한 걸음을 환영하고 응원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강물은 다시 바다를 포기하지 않는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말씀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며 "문재인 대통령 재임 중 남북관계에 또 다른 기회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전 총리도 "남북 통신 연락선 복원은 문재인 정부의 큰 성과이자 대국민 약속의 실천"이라며 "문재인 정부와 대통령의 노고에 박수를 보낸다"고 거들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도 "남북대화 채널이 재가동되기 시작한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며 "어떤 경우에든 남북 간의 대화는 끊기지 않고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대화 채널의 확보가 본격적인 남북 대화 재개로 이어지길 희망한다"며 "오늘의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정세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바이든 대통령의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 낸 문재인 정부의 노력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경색 국면에 있던 남북관계가 일대 반전의 기회를 맞으면서 여권에선 내년 대선을 앞두고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감지된다. 부동산 실정 등으로 정권 심판론이 팽배한 가운데, 대북 문제 해결을 문 정부를 대표할 '레거시(업적)'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내년 대선 직전인 2월에는 북경 동계올림픽도 예정돼 있어 남북 간 빅이벤트를 추진하기에도 나쁘지 않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2018년 지방선거 직전 열린 남북정상회담의 특수 효과를 톡톡히 누리며 압승을 거둔 바 있다.

이소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1년여 만에 복원된 남북 통신선 연결이 한반도 평화의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통일부 등 관계 당국과 협의하면서 여당 차원에서 뒷받침 할 수 있는 모든 대책과 실행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일단 환영…책임있는 답변 받아야"

국민의힘은 우선 환영의 뜻을 표하면서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등에 대한 북측이 과실에 대한 책임있는 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양준우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어떠한 관계에서도 물밑 대화는 이루어져야한다"면서도 "연락선 단절 이후 벌어진 연평도 해역 공무원 피격 사건, 해킹 공격과 3월 미사일 발사 등 만행에 대한 책임있는 답변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대선 출마를 선언한 박진 국민의힘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조치이기에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지금까지 북한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과 잘못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를 비롯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준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문 대통령을 향해 "정부 역시 제대로 된 사과 요구를 (북측에) 한 적이 없다"며 "할 말은 하는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대화의 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작년 6월 북한의 일방적 조치로 단절되었던 군통신연락선 복원에 남북이 합의한 것을 환영한다"면서도 "남북관계 이슈가 국내 정치적 목적을 위한 일회성 쇼에 그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조치가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이번 합의가 일회용으로 그쳐서는 안 되며, 지속성이 보장될 때 의미가 있음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여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남북관계를 이용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 역시 제기됐다. 

권성동 의원은 "3년 전 지방선거를 앞두고 그랬듯, 내년 대선을 앞두고 또다시 남북관계를 국내정치에 이용하려는 쇼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며 "북한에 당당하게 말하는 건 기대도 하지 않지만 적어도 억울해하는 우리 국민, 피살된 공무원의 유족에게 사과하고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