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1.08.02 15:23

"아주 고가의 집 아니라면 웬만한 집은 생필품…서울에서 50∼60km 떨어진 곳에 신도시 지으면 뭐가 있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 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초청 강연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윤석열 캠프)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일 "제 개인적 정치적 욕심 이런 건 전혀 없다"며 "국민의힘이 수권정당이 돼서 국민들의 넓은 보편적 지지를 받고 그야말로 보수를 떠나서 국민 한사람 한사람의 민생을 세밀하게 살피는, 그런 어머니와 같은 정당이 될 수 있도록 저도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 의원 공부모임 '명불허전 보수다'에 참석해 '윤석열이 들은 국민의 목소리'를 주제로 강연했다.

윤 전 총장은 "그저 법을 집행하는 검사가 천직이라 생각하고 얼마 전까지도 그런 생각을 가져왔지만, 제가 이렇게 참 부족한 능력을 가지고도 정권연장을 저지하는 데 뛰어 들어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좌절하는 나라가 돼선 절대 안 되겠다"며 "그걸 저지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라는 생각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대통령에 도전하겠단 생각, 이건 사실 총장 퇴임 때까지 가지지 못했다"며 "이게 보통 일이 아니고 불행한 일이고 '패가망신'하는 일"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이게 명예로운 길이라고 도전하신 분이 있다면 다시 생각해봐야 하는게 아니냐"며 "이건 정말 모든걸 던지고 모든 사람에게 손가락질 당할 각오를 하면서 명예나 인간관계를 다 버리고 국민을 위해, 나라를 위해 해볼 생각이면 모르겠지만 저도 이거 결정하는 과정이, 전직 대통령도 사법처리 해봤고 검사로서 숙명이지만 그게 한국의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여성 할당제에 대해서는 "우리 인식이 조금 더 바뀌어 나간다면 굳이 할당제 같은 것이 없어도 여성의 공정한 사회 참여와 보상이 이뤄질 수 있지 않겠느냐"면서 "페미니즘이라는 것도 건강한 페미니즘이어야지, 정권을 연장하는 데 악용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출산 원인을 따지면서 "페미니즘이라는 게 너무 정치적으로 악용돼 남녀간의 건전한 교제도 정서적으로 막는 역할 많이 한다는 얘기도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 정치 현실에 대해선 "보수, 진보 이런 식으로 이념으로 국민들 성향을 가르는 것은 저는 올바른 접근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보수, 중도뿐 아니라 현정권에 실망한 진보, 전제적인 상위하달식의 구조·이념에 빠진 사람들을 제외한 자유로운 진보적인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까지 넓게 만나고 그분들을 다 세력화해서 비상식적인 정권연장을 막는 데 일조해야겠다고 생각해왔다"고 설명했다.

탈원전 논란과 관련해선 "원전을 계속 유지할거냐 말거냐, 원전정책 어떻게 할거냐는 과학의 문제고 정치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전문가가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하면 비용이 싸고 탄소배출이 거의 없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써야 하는 건데 과학문제를 정치화시킨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다주택자 규제 필요성을 주장한 것과 관련해 "며칠 전 휴대전화 번호가 공개돼 임대사업자들에게 문자 폭탄을 받고 있다"고 공개했다.

그러면서 "임대사업자들에게 과도한 특혜가 주어져서 물량이 흡수되면 거래량이 확 떨어진다"며 "공평하게 해줘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신도시 건설에 대해선 "서울에서 50∼60km 떨어진 곳에 신도시 지으면 거기 회사가 있나 뭐가 있나"라고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보유세에 대해 "아주 고가의 집이 아니라면 웬만한 집은 생필품"이라며 "생필품을 갖고 있다고 세금을 때리면 국민이 정의에 부합하고 공정하다고 생각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윤 전 총장은 "저도 퇴직할 때 보니 매달 받는 연금이 100만원쯤 줄게 됐더라"라며 "누군가 연금 개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각제 개헌 논란에 관해선 "정권말기 대선을 앞두고 내각제, 개헌 운운한다는 자체는 그야말로 헌법에 대한 모독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특정지역구 주민들의 지지에 의해 국회의원 되신 분이 당내 정치적 상황에 따라서 국가 전체를 대표하는 게 과연 맞느냐"고 반문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폐지 방침에 관련해 "대통령제는 권력 남용이 가장 큰 문제인데, 대통령에 대한 헌법상 통제가 안 되게 만들어놓은 그 중심이 청와대의 사정기능"이라며 "민정수석실이라는 게 사정기능을 담당하는 국가 공권력 기구를 완전히 통제해서 보고받고 필요에 따라 수사 하고 안 하고, 어떤 건 고발장 들어와도 덮어놓고, 어떤 건 샅샅이 파고 이런다면 국민이 누가 그 정치권력을 신뢰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식으로 사정기능을 행사하면 그 사람들은 전문가 아니고 무식해서 그런 거다. 제대로 안다면 그게 자기 죽음의 지름길"이라며 "대통령에 반대하는 여당 실세 정치인도 청와대 사정기능을 말하면 찍소리도 못하게 만드는 건 어렵지도 않다. 그런 걸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백악관에 사정기능이 있나, 일본 총리실에 이런 게 있나. 이런 거는 법무부, 이런 수사기관에서 담당하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