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1.08.11 16:27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최근 수도권 부동산 시장은 아파트값 급등의 풍선효과로 아파트 평면과 유사한 주거용 오피스텔로 수요가 집중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금융당국이 오피스텔에 대한 담보인정비율 규제를 전 금융권에 적용키로 했는데 가계부채 증가세를 안정시키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촉발된 땅 투기를 선제적으로 막는다는 취지로,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아파트 대비 대출 규제 및 청약 제도로부터 자유로워 진입 장벽이 낮고, 동일 면적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창의적 듀얼 룸이 제공되어 가격 경쟁력도 우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거와 공간이 필요한 MZ세대에겐 인기가 높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아파트 대체상품으로 청약이나 대출 등 정부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편인 주거용 오피스텔이 뜰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17일부터 대출 규제를 적용한 오피스텔에 대한 담보인정비율(LTV) 70% 규제가 ‘고촌역 루체비스타’에는 적용되지 않는데, 지난 5월 16일 이전에 입주자 모집공고를 승인받은 오피스텔은 이번 규제에서 제외시켰기 때문이다.

고촌역 루체비스타는 지난 5월 14일 입주자 모집 공고를 진행함에 따라 규제가 적용되지 않음에 반사이익을 얻을 ‘규제 피한 기분양 오피스텔’들이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비주택상품으로 대출 규제가 시행된다는 소식이 나오자 고민하던 수요자들까지 마음을 굳혀 분양 받았다”며 “입지가 우수하고 상품성이 좋아 늦기 전에 선점하려고 움직인 수요자들이 많았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고촌역 루체비스타는 뉴 노멀 시대를 살고 있는 수요자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공략한 맞춤형 주거용 오피스텔로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2룸 특화공간과 소형 아파트 못지않은 평면 설계로 실수요자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신개념 주거 공간을 제안하는 이곳은 지하 2층~지상 14층, 전용면적 38㎡~59.73㎡의 규모로 소형 아파트 대체상품으로의 가치가 높고, 동일 면적 아파트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듀얼 룸이 제공되어 가격 경쟁력도 우수해 ‘규제 피한 기분양 오피스텔’ 선점의 마지막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임대수익에서 더 나아가 시세차익까지 기대해볼 수도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얼마 전 특급 교통호재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GTX-D노선 이슈와 신개념 버스 교통서비스 BTX(Bus Transit eXpress) 사업이 추가 검토사업으로 추진되면서 김포 고촌 지역의 주거상품들에 이목이 더욱 쏠리고 있다. 광역급행철도(GTX) 및 광역 간선급행버스(BRT) 등 광역 교통 인프라가 확충되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통해 대중교통 공공성이 강화되면 이 지역 주민들의 ‘서울생활권’ 출퇴근이 한결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장안의 화제였던 GTX-D노선은 지난 6월 29일 김포 장기~부천 종합운동장까지만 건설되는 것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는 GTX-B노선과 연계해 용산역 등 서울 도심으로 직결할 가능성을 남겼다. 이른바 ‘김용선’은 김포 장기에서 용산까지 28분이 소요되면서 김포 고촌 일대는 ‘서울생활권’을 위한 출퇴근 및 교통여건이 더욱 좋아지게 되었다.
 
김포골드라인 고촌역의 주변 환경 입지도 우수한 편으로, 마곡지구, 김포공항을 1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직주근접이 가능하고 김포한강신도시 및 고양시 등 사통팔달 교통환경은 서부권 최고의 교통망으로 손꼽히고 있다.

여기에 공세권, 학세권, 몰세권 자격도 충분히 갖추었고, 고촌지구 복합개발사업을 비롯해 고촌읍 향산리, 걸포동 일원 김포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 등 미래가치를 높여줄 탁월한 호재도 보유하고 있어 급등한 부동산 시장의 대안인 주거용 오피스텔 조건으로서는 황금입지가 아닐 수 없다.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주거용 오피스텔은 실거주용으로 매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입 시 교통, 주변 환경 등 정주 여건이 잘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양 관계자는 “정부가 오피스텔에도 강력한 규제를 적용시키고 있어 서울에서 주거용 오피스텔을 분양 받으려는 수요자들이 규제피한 고촌역 루체비스타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선착순으로 분양 진행 중이며, 공실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월 75만원 임대보장제 프로모션도 실시하고 있다.

분양 홍보관은 마곡역 일원에 위치하며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