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8.12 14:19

"트레이드마크로 내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정세현(앞줄 오른쪽 네 번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한반도 평화포럼'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반도평화포럼 홈페이지 캡처)
정세현(앞줄 오른쪽 네 번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한반도 평화포럼'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반도평화포럼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대통령 직속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직을 맡고 있는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연합훈련 본 훈련 취소를 결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수석부의장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문 대통령이 "한미관계만 생각하지 말고 국민들에게 희망을 준 데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우리 군은 지난 10일부터 한미연합훈련의 사전연습 성격을 띠는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을 진행 중이다. CMST는 13일까지 진행되며, 본 훈련은 오는 16일부터 개시된다.

정 수석부의장은 이날 "8·15 광복절 경축사에 어차피 남북관계 관련 대통령의 정책 의지가 실릴 것이라면, 광복절 경축사에 '전반부 훈련(사전연습)'은 그대로 갔지만, '후반부 훈련(본 훈련)'은 중단하는 쪽으로 한미가 입장을 조율했다는 식의 얘기가 좀 나가야 되지 않나(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난달 27일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된 것에 대해선 "우리 국민들이 '이제 다시 한반도에 봄이 오는구나'하는 희망에 벅차 있었다"며 "14일 만에 일장춘몽으로 끝나게 만들면 안 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희망을 갖게 만들어 놓고 연합훈련에 대해 한미 간 강력한 조율을 못 하는 관계로 북한이 반발해서 통신선 끊어버리고 남북관계가 식어버린다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연합훈련 본 훈련 취소'에 대해선 "문재인 대통령이 자기 트레이드마크로 생각하고, 내걸었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남은 임기 동안 아무것도 못 하고 한반도에서 안보 위기가 조성되는 데에 대한 책임을 또 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북한이 겁을 내는 후반부 훈련을 중단하는 조치를 정부가 오늘 내일 사이에 좀 내려야 되지 않나"라고 제시했다.

'북한이 보인 최근의 행태'에 대해선 "우리가 반전의 기회를 놓쳤다고 하는데, 사실 그들이 통신선 복원을 계기로 반전의 기회를 잡고 싶었을 것"이라며 "약자가 취하는 일종의 위장전술이다. '핑계 좀 만들어 달라'는 얘기를 돌려서 해 우리 기분을 나쁘게 하는 습관이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대북제재·코로나19·자연재해 삼중고에 시달리는 북한이 통신선 복원을 계기로 남측으로부터 인도적 지원을 좀 받고 싶었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