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1.08.17 10:13
(사진제공=삼성증권)
(사진제공=삼성증권)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투자경험이 풍부한 '고급 투자자'가 투자경험이 적은 이른바 '주린이'보다 오히려 투자 지식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삼성증권은 올바른 투자지식에는 투자경험보다 투자교육이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삼성증권은 지난 6월 30일~7월 4일 삼성증권 공식 유튜브 채널 'Samsung POP(삼성팝)'의 구독자 중 728명을 대상으로 투자 지식 수준을 알아보는 설문을 진행한 결과, 주린이의 80%(400명)가 5개의 투자상식 정답을 모두 맞춘 반면 고급 투자자로 분류된 34명은 56%(19명)만 모든 문제의 정답을 맞췄다.

이번 설문은 '지금까지의 투자 경험'과 '스스로 생각하는 본인의 투자 지식 수준'을 체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주린이 투자자', '중급 투자자', '고급 투자자' 3개 등급으로 나눴다. 68.7%에 해당하는 500명이 '주린이 투자자'로, 26.6%인 194명이 '중급 투자자', 나머지 4.7%에 해당하는 34명이 '고급 투자자'로 분류됐다.

설문은 이들을 대상으로 경제, 주식, 펀드, 채권, 연금 등 투자 전반을 주제로 한 5문항으로 진행됐다.

주린이 투자자들의 경우 최근 급증한 언론, 유튜브 등의 정보채널을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많이 가진 반면, 고급 투자자들의 경우 자신의 경험에 의지해 최신 투자지식을 재충전할 기회를 갖지 못해서 발생한 결과로 분석됐다.

문항별로는 모든 투자자 등급에서 'ISA와 IRP계좌의 특성'을 묻는 질문에 오답률이 가장 높았고 '채권의 특징', '확정기여형(DC형) 퇴직연금의 특징' 주제 순으로 오답률이 높았다.

반면, 주식, 펀드의 특징을 묻는 질문은 모든 투자자 등급에서 정답률이 90%를 넘어섰다. 특히 고급 투자자의 경우 'ISA와 IRP의 특징 중 맞지 않는 것'을 고르는 질문에서는 오답률이 41%에 달해 절세와 노후 준비를 위해 꼭 필요한 계좌·상품임에도 의외로 관련 지식이 부족한 모습을 보였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이번 투자자의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오랜 기간의 투자로 경험적 지식을 쌓아온 투자자들도 그 지식 영역이 제한적이고 재교육이 적시에 진행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투자와 관련된 세제, 투자대상 상품 등이 복잡해지고 변화 주기도 짧아진 만큼, 합리적 투자를 위해서는 주린이 뿐 아니라 기존 투자자들도 자신의 수준에 맞는 체계적 교육이 필요한 상태"라고 말했다.

(자료제공=삼성증권)
(자료제공=삼성증권)

한편, 삼성증권은 지난 16일 전국민 투자지식 레벨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모바일 동영상 투자교육 사이트인 '투자스쿨'을 정식 오픈했다. 투자스쿨은 삼성증권 고객이 아니더라도 투자를 제대로 배우고 싶은 투자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투자스쿨에서 제공되는 강의는 크게 '기본 과정'과 '레벨업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기본 과정에서는 경제 및 주식 투자를 위한 기본 지식을, 레벨업 과정에서는 펀드, 채권, 연금 등 보다 확장된 투자자산 관련 지식을 전달한다.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소속의 애널리스트들과 함께 투자 관련 전문 유튜버 등이 강사진으로 나섰으며 강의 방식도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토크쇼, 퀴즈 프로그램, 애니메이션까지 활용해 재미와 전달력을 높였다.

투자스쿨은 현재는 전용 홈페이지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삼성증권의 투린이(투자 초보자)들을 위해 간편투자앱 '오투(O2)'와 모바일 앱인 '엠팝(mPOP)'을 통해서도 서비스 할 예정이다.

이승호 삼성증권 디지털부문장은 "투자의 세계는 단순한 시황의 변화 뿐 아니라 세제, 상품 등 다양한 부분에서 지속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곳"이라며 "당사 고객뿐 아니라 국내 모든 투자자들이 양질의 투자지식을 배우고 꾸준히 업데이트해 나갈 수 있도록 투자스쿨을 제대로 운영해 영업 뿐 아니라 올바른 투자문화 만들기에서도 선도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