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1.08.23 14:46

"3대 기득권 타파해 MZ세대에 '기회 재분배' 정책 실천…공공부문부터 직무급제 확대"

박용진 민주당 의원이 19일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부동산공약을 발표했다. (사진=박용진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박용진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박용진 의원은 23일 공무원과 정규직, 의사 등 3대 기득권을 타파해 MZ세대에 '기회를 재분배' 정책을 실천하겠다고 공약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용진은 기득권 타파 대통령이 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현재 많은 청년들이 정규직과 비정규직, 실업 등을 오가며 저임금에 불안정한 생활을 하고 있다"며 "평생 안정된 직장에 고임금을 받아왔던 586세대들의 두둑한 공무원연금과 군인연금의 적자를 보전하기 위해 자신의 소득의 20%∼30%를 부담하라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통합 방안에 대해서는 "공무원 연금 가입자는 국민연금제도 가입자로 '의제전환'해 통합하고 통합 이전 가입기간은 기존 제도 가입기간으로 기득권을 인정하고 통합 이후의 기간은 신규 및 재직 구별 없이 국민연금 적용해야 한다"며 "가입이력이 다른 제도는 '공적연금 연계제도'를 활용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연공에 따라 임금이 상승되는 연공급은 정규직과 비정규직,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의 불공정한 임금격차를 조장하는 핵심 기득권"이라고 정의했다.

이어 "과도한 정규직보호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비정규직의 낮은 임금과 고용불안, 각종 복리후생에서의 차별 등을 없애기 위해서는 연공급에서 탈피, 노동이 창출하는 가치에 따라 임금이 지급되는 직무급제로의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며 "우선 공공부문부터 직무급제를 확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자발적 실업에 대한 고용보험 적용 강화 ▲노동시장에서 총 노동기간이 7년이면 1년 정도 통상임금을 받으며 재충전할 수 있도록 '청년 안식년' 제도 도입 ▲모든 국민이 가입하는 '전국민 고용보험제도' 확대 추진 ▲산재보험 일원화 ▲출퇴근시 통근재해 보상 강화 ▲전국민 상병수단 등도 약속했다.

박 의원은 의사 기득권 타파를 위해 "원격진료를 확대하고 건강보험으로 보장을 강화하겠다"고 공약했다. 구체적으로 ▲단순처방 연장 등 비대면 진료 확대 ▲온라인 심리지원 서비스 국민건강보험 적용▲온라인 비만 건강관리 서비스 국민건강보험 적용 실시 등을 제시했다.

그는 "기득권 타파와 정책적 논의의 진전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3대 기득권 타파 공약을 통해 발상전환의 정치를 실현하고 행복한 대한민국과 888사회를 구현하겠다"고 다짐했다.

박 의원은 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군인·사학연금에 대해서도 "중장기적으로 연금 통합의 방향이 맞다"고 말했다.

진보 진영의 금기로 여겨온 '연금 개혁'을 여권 주자가 공약으로 내걸었다는 점에서 이목이 쏠린다. 앞서 여권 주자 가운데서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지난 20일 '전국민 100만원 공적연금'을 공약하며 '국민연금 개혁'을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