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8.26 18:08

"예타 진행 한 번도 안 해본 무지 폭로하지 말고 공부 좀 하고 비판하길"…'5개 부동산 의혹' 조목조목 반박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 (사진=박수영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 (사진=박수영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5일 국회의원직 사퇴 및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사퇴 의사를 밝힌 이후,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을 비롯해 친여성향의 인사들이 맹공을 퍼부었다.

이에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윤희숙 사퇴'를 공격하는 여권의 의혹 제기에 맞서 26일 반박문을 내놨다. 박 의원은 윤희숙 의원이 사퇴를 결심한 24일 오찬을 함께 하며 마지막까지 윤 의원을 만류했던 동료다.

박 의원은 26일 '가짜뉴스로 선동하지 말라'는 입장문을 통해 "윤희숙 의원의 사퇴에 흠집을 내 자신들의 내로남불을 감추려는 세력들이 집요하게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고 질타했다. 

박 의원은 "언제나처럼 김어준, 변희재 등 선동가들이 앞장서고 소위 대선후보라는 김두관 의원까지 나서고 있다"며 "예타(예비타당성조사) 진행 한 번도 안 해본 무지를 스스로 폭로하지 마시고 공부 좀 하고 비판하시길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박 의원은 행시 29회 출신으로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과 경기도 행정부지사 등을 지낸 행정 전문가다.

박 의원은 그동안 윤 의원에 대해 제기된 '대표적인 다섯 가지 부동산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윤 의원을 둘러 싼 다섯 가지 의혹'이란 ▲일반산단이 뭔지도 모른다 ▲시기가 맞지 않는다 ▲KDI(한국개발연구원) PIMAC(공공투자관리센터)에 대한 모독이다 ▲땅값이 미리 오른 뒤에 매입했다 ▲나이 70대에 땅을 샀다는 의혹 제기다. 

우선 박 의원은 "뇌피셜(자신의 머리속의 상상)들은 윤희숙 의원 부친이 매입한 토지 주변에 5개의 산단이 개발됐거나 개발되고 있는데 윤 의원이 KDI(한국개발연구원)에 근무하고 KDI가 예타(예비타당성조사)를 담당하니 내부정보를 알고 매입한 것 아니냐고 주장하고 있다"며 "5개의 산단 중 4개는 '일반산단'이고 1개는 '국가산단'"이라고 적시했다.

이어 "일반산단은 국가나 지자체가 개발하는 것이 아니고 민간인이 땅을 사서 개발한 뒤 분양하는 산단을 말한다"며 "국가나 지자체 예산이 안 들어가기 때문에 KDI에 의한 예타 같은 건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남은 1개의 국가산단은 예타를 거쳐야 하는 것이 맞다"며 "그런데 이 '세종스마트 국가산단'은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후인 지난 2017년 7월에 국정과제로 채택된 사업으로 2019년 12월에 예타 검토에 들어가 2020년 9월에 예타가 통과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 부친이 땅을 매입한 것은 2016년"이라며 "미래를 보는 예지력을 가진 것도 아니고 2020년 예타 결과를 미리 알고 땅을 샀다는 것이냐, 간단한 날짜는 좀 따져보고 비판을 하든지 하시라"고 쏘아붙였다.

'KDI 전문가들에 대한 모독' 혹은 '어르신들에 대한 모독'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PIMAC(공공투자관리센터)의 담당자들은 개발정보에 대해 굉장히 조심해서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며 "장관이 자기 사업에 대한 예타 결과를 알고 싶어도 잘 알려주지 않는다. 멀쩡한 KDI 전문가를 모독하지 말라"고 날을 세웠다. ·

PIMAC(공공투자관리센터)은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투자의 검토, 사업타당성의 분석, 사업계획의 평가 등의 지원업무를 종합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대한민국 국무조정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한국개발연구원 부설기관이다. 

계속해서 "개발지역 땅값은 개발계획이 처음 발표됐을 때 보도자료도 나오고 해서 주변 사람들이 다 알게 되는 것이지 2~4년 뒤에 나오는 PIMAC의 예타 결과 때문에 알게 되는 것이 아니다"며 "게다가 예타가 진행될 당시 윤희숙 의원은 KDI PIMAC이 아니라 KDI스쿨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두 기관은 서로 다른 기관"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차익을 노린 투자와 윤 의원 부친이 고령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박 의원은 "국토부의 공시지가를 검토해 보면 윤 의원 부친이 매입한 땅은 2015년에 많이 올랐고 그 뒤 소강상태를 유지하다가 작년 부동산 정책 실패 때 또 조금 올랐다"며 "그 전 해에 비해 두 배 가까이 오른 2016년 땅을 매입했기 때문에 만일 차익을 노린 투자였다면 실패한 투자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윤 의원의 부친이 70대 후반에 농사짓겠다고 땅을 산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제2의 정동영 사태냐, 우리나라 어르신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힐난했다. 

실제로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영농인구 중에는 70세 이상이 33.5%로 시골에서 농사짓는 분들 중에 70대 이상의 비율이 적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끝으로 박 의원은 "윤 의원의 높은 도덕성과 깊은 고심에 딴지를 거는 분들은 행정절차와 내용도 모르는 '뇌피셜'에 불과한 걸 마구 얘기하고 있다"며 "그들이 가지지 못한 양심과 상식, 책임감을 탓할 용기가 없기 때문에 선동과 팩트에 근거하지 않은 의혹 제기밖에 할 수 없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앞서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전날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것에 대해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 의원이 KDI에 근무하면서 얻은 정보로 가족과 공모해 땅 투기를 한 건 아닌지 합리적인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의원 사건은 빙산의 일각일지 모른다"며 "이번 기회에 국가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독점하면서 전국의 개발정보를 대부분 알고 있는 KDI 근무자와 KDI 출신 공직자, 가족에 대한 조사와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윤 의원의 부친 농지법 위반은 완전히 소명된 것이 아니다. 투기의 합리적 의심이 당연하다"면서 "권익위 조사가 야당 탄압이라는 식의 전형적인 물타기도 모자라 나라 위해 제 한 몸 희생하는 양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시니 황당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고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세종시 농지값은 전국 평균 12만원보다 10배 가까운 평당 100만원"이라며 "윤희숙 부친이 3000평을 샀다면, 30억원을 투자한 것이다. 일단 노년에 농사 지을려고 30억원을 투자한다는 거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