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8.30 16:51

"다른 당 지지자도 포함해야" vs "與에 부담스런 후보 지지도 낮추려는 의도"

이준석(가운데)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이준석(가운데) 국민의힘 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30일 국민의힘의 대선 경선 경쟁이 본격 시작됐다. 국민의힘이 이날부터 후보 등록 신청을 받고있는 가운데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 여부'가 이번 당내 경쟁에서 최대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는 양상이다. '역선택 방지'란 민주당 지지층이 국민의힘에서 상대적으로 상대하기 수월한 후보가 선출되도록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를 선출하는 여론조사에 참여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를 도입하자는 것을 의미한다. 

국민의힘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부터 이틀 동안 경선 후보 등록을 접수한다. 후보 등록에는 부친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대선 불출마와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윤희숙 의원을 제외한 12명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후보 선출은 3단계로 진행된다. 우선 1차 예비경선(컷오프) 방식으로 국민여론조사 100%를 반영해 다음달 15일 경선 후보를 8명으로 추려낸다. 이어 10월 8일 국민여론조사 70%와 선거인단 투표 3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2차 예비경선에서는 4명을 선출한다. 최종 후보는 11월 5일 국민여론조사 50%와 선거인단 투표 50% 방식으로 최종후보를 선출할 예정이다.

이처럼 여론조사 비율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경선 여론조사 방식을 놓고 후보들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을 여론조사 대상에서 제외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의 도입 여부가 쟁점으로 부상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역선택 방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혹시 여당에서 보기에 부담스러운 후보들의 지지를 낮추려고 하는 의도가 있지 않느냐는 의심을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도 '역선택을 막기 위한 대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윤 전 총장은 29일 기자들과 만나 경선 룰에 대해 "당 선관위의 결정에 따를 생각"이라고 밝혔다. 즉, 역선택 방지가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에서 결정하면 그 결정에 응하겠다는 자세를 내비친 것이다. 

유승민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을 정조준 해 "국민의힘 후보를 찍겠다는 무당층, 중도층, 민주당원, 정의당원, 국민의당 당원들이 있는데 왜 그 분들을 적으로 돌리고 여론조사에서 배제해야 하느냐"며 "공정하게 시험 봐서 대학 합격할 생각은 안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무시험 특별전형까지 새로 만들어 달라고 우기는 꼴"이라고 맹공을 가했다.

홍준표 의원도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홍 의원은 "각 후보마다 지난 1년 동안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당과 함께 호남동행 운동도 열심히 했다. 지금 와서 (민주당 지지층이 많은) 호남을 소외 시킬 수 있는 역선택 방지 조항은 크나큰 역풍을 불러 올수도 있다"며 "대통령 후보는 개방 경선으로 가야 대한민국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된다. 우리끼리 모여 골목대장을 뽑는 선거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최 전 원장 캠프는 유 전 의원을 향해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선거 결과를 훼손하려는 민주당 지지자들의 개입이 명백한데 바라만보고 있으라는 것인가"라며 "유 후보는 국민의힘이 아닌 민주당 후보냐"고 쏘아붙였다. 

국민의힘 선관위는 대선 주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 자문 등을 종합해 9월 5일까지 역선택 방지 도입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서도 유 전 의원은 날선 반응을 드러냈다. 그는 윤 전 검찰총장이 정홍원 국민의힘 선관위원장을 미리 만난 것에 대해 "이 중요한 때에 선관위가 판단력을 잃고 특정 후보에게 줄선다면 우리는 또 한번 정권을 내주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며 "(정 위원장이) 의심받고 싶지 않다면 (앞서) 경선준비위원회가 결정하고 최고위원회가 추인한 경선 룰에 손대지 마시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