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8.31 15:59

"호화 변호인단에 들어간 총 변호사 비용 얼마냐"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 23일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이낙연 전 대표 페이스북 캡처)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 23일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이낙연 전 대표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민주당 대선 최종후보 자리를 두고 경쟁을 펼치고 있는 이재명 캠프와 이낙연 캠프가 이번에는 이재명 지사의 '무료 변론 논란'을 놓고 정면으로 맞붙었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이재명 경기지사를 겨냥해 "대통령후보자 자격검증위원회를 즉각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낙연 '필연캠프'의 김광진 대변인은 31일 논평에서 민주당 중앙당을 향해 "지금이라도 대통령후보자 자격검증위원회를 즉각 설치해서 본선에서 야당의 혹독한 검증이 시작돼도 당이 흔들리지 않도록 경선 기간 리스크 제거에 역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대변인은 또 "윤리감찰단 등을 활용해 사실관계에 대해 답을 내려줘서 당원과 국민께서 진실을 기반으로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이재명 캠프에게 "이 사건의 몸통은 호화 변호인단에 들어간 총 변호사 비용이 얼마냐는 것"이라며 "아주 오래 전의 일이어서 서류의 보존 기간이 지난 것도 아니고, 본인 사건의 수임 기록은 잠시 법원 사이트만 접속하면 알 수 있다. 그 비용을 알려주시면 된다"고 촉구했다. 

앞서 민변 회장 출신인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2019년 이 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상고심 재판 변호인단으로 참여하면서 "수임료를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해당 재판 과정에서 이 지사의 재산이 늘어났다"고 주장했다.

송 후보자는 "탄원서 성격으로 변호인단 명단에 이름만 올린 것이지 실질적인 역할을 하지 않아 수임료를 받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반면 이 전 대표 측은 이번 '무료 변론' 논란에 화력을 집중하는 양상이다. 이낙연 '필연캠프'는 앞서 지역감정을 건드린 '백제 발언'과 보은 인사 논란이 일었던 '황교익 내정'에 이어 '무료 변론 논란'을 고리로 이재명 캠프에 강공을 퍼부었다.

이낙연 '필연캠프'의 배재정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이재명 캠프를 정조준 해 "호화 변호인단을 수년 동안 꾸렸다"며 "그동안 변호사 비용이 어떻게, 얼마가 들어갔는지만 말씀하시면 민주당원들도, 지지자들도, 국민들도 걱정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이재명 리스크'가 '민주당 리스크'가 돼서는 안 된다"며 "정권재창출을 통해 민주정부 4기를 열 책무가 우리 모두에게 주어져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 캠프가 해야 할 일은 자명하다. 지금이라도 빨리 제대로 설명하시라"며 "이낙연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할 때가 아니다"라고 힐난했다.

이낙연 '필연캠프' 정무실장인 윤영찬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참으로 참담하다. 역대 어느 민주당 경선에서 후보 개인에 대해 이렇게 다양한 시비가 발생한 적이 있었나"라며 "하루가 멀다하고 터지는 '이재명 리스크'에 오히려 당황스럽기 짝이 없다. 제발 민주당 경선이 후보들 간 정책과 비전, 민생에 집중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쏘아붙였다.

친문(친문재인) 성향의 신동근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에서 "경기도지사라는 현역 광역단체장 신분을 갖고 진행된 사건이기 때문에 변호사 수임료를 어떻게 처리했느냐 묻는 것은 충분히 검증 공세의 소재일 수 있다"며 "그런데 마치 이걸 악의적 네거티브이고, 국민의힘에 공세 빌미를 제공한 이적행위라는 식으로 몰아세우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