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9.06 08:12

1차 컷오프에 당원투표 20% 반영…'최종 후보 선출' 여론조사, '본선 경쟁력' 묻는 방식 도입

지난 5일 오후 국민의힘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자들이 공정 경선 서약식에 참여해 공정경선 서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지난 5일 오후 국민의힘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자들이 공정 경선 서약식에 참여해 공정경선 서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자 선출의 핵심 사항으로 떠오른 '역선택 방지조항'이 5일밤 결국 채택되지 않았다.

'역선택 방지조항'이란, 국민의힘 당원이나 지지자가 아닌 사람들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중에서 상대적으로 여당인 민주당의 대선 경선 후보가 대선 본선에서 상대하기 수월하다고 판단한 후보를 전략적으로 지지해줌으로써 결국 대선 본선에서 민주당 후보를 당선되게 만들려는 인위적인 개입을 방지하자는 규정이다.

이것을 두고 국민의힘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5일 오후 4시께부터 7시간 가까이 당사에서 마라톤 회의를 한 결과, 이 조항을 넣지 않기로 했다.

대신 일반 여론조사 100%로 진행하려던 1차 컷오프(예비경선) 투표에 당원 투표 20%를 반영하는 형태로 절충이 됐다.

즉, 2차 컷오프를 거쳐 실시되는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는 '본선 경쟁력'을 묻는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놓였고 그와는 반대 입장에 서 있는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 측에게는 유리한 형세가 조성됐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그동안의 각종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윤 전 총장의 선호도가 홍 의원이나 유 전 의원에 비해 크게 앞서 있지만 역선택방지 필터링이 없는 상태의 전체 여론조사에서는 홍 의원이나 유 전 의원의 지지도가 상당히 높게 조사됐기 때문이다.

'역선택 방지조항'을 채택하지 않는 대신에 '본선 경쟁력'을 묻는 방식을 도입하고, 애초 100% 여론조사로 진행하려던 1차 컷오프에 당원투표 20%를 도입한다고는 하더라도 여기에도 여전히 국민의힘 당원이나 지지자가 아닌 민주당 지지자들이 개입할 여지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어려운 구조적 문제가 놓여있기 때문이다.

이날 결정은 경선 일정 보이콧까지 불사하며 단체행동에 나선 일부 주자들의 반박에 직면한 정홍원 위원장이 사의를 표했다가 이 대표의 만류로 이를 접는 소동 끝에 이뤄졌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극심한 혼란을 막지 않으면 대선 본선에서 필패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작동해서 이날 타협안이 나왔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런 가운데, 주요 대권 주자들은 선관위의 고뇌가 담긴 절충안을 대부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역선택 방지 조항을 요구하면서도 당의 결정을 따른다고 한 윤 전 총장이나 룰 결정을 당에 위임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 원희룡 전 제주지사 측은 이론이 없어 보인다.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에 반대, 이날 공선경선 서약식에 불참한 유 전 의원은 선관위 결정 후 SNS에 올린 글에서 "본인은 오늘 선관위의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역시 서약식에 불참한 홍 의원은 아직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으나 크게 반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과 같은 입장을 취하던 하태경 의원 역시 통화에서 "아쉬운 점은 있어도 대승적으로 받아들이겠다"고 피력했다.

이런 태도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할 경우 당의 화합을 저해하는 대상으로 지목돼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읽혀진다.

윤 전 총장의 당내 경쟁자들의 입장에선 정홍원 당 선관위원장이 내놓은 이 같은 절충안이 자신들에게 결코 불리하지 않다고 판단했을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임시적 봉합으로 이런 결과가 나왔지만 향후 이와 관련해 구체적 문항 설정 등 향후 경선 과정에서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는 관측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