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9.08 17:14
홍남기 부총리가 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해 어기구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NATV 유튜브 캡처)
홍남기 부총리가 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해 어기구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NATV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이의신청이 잇따르고 있는데 대해 "판단이 애매모호하면 가능한 한 지원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이틀간 국민권익위원회에 접수된 이의신청이 무려 2만5800여건으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사례가 폭주하고 있다"고 지적한데 대해 이같이 답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주는데도 40만건의 이의 제기가 있었다"고 언급하면서 "대개 소득기준인 건강보험료가 업데이트가 안 됐고 가족 구성 변경에 대한 것이 70% 정도가 되는데 사실관계를 확인해서 인정하는 등 최대한 성실하게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의 제기없이 매끄럽게 정책이 실행되는 것이 최선이나 예산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경계선에 있는 분들의 민원은 제기될 수밖에 없다"며 "이런 민원과 걱정을 최소화하는 것이 정부의 대응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