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1.09.13 01:15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사진=블랙핑크 SNS 캡처)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사진=블랙핑크 SNS 캡처)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소녀시대 3위 레드벨벳 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1년 8월 12일부터 2021년 9월 12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3825만6473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8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와 비교하면 7.48% 증가했다.

1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2,556 미디어지수 1,013,502 소통지수 721,466 커뮤니티지수 1,724,9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2,43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243,108과 비교해보면 14.16% 상승했다.

2위, 소녀시대 ( 태연, 써니, 티파니, 효연, 유리, 수영, 윤아, 서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980 미디어지수 1,198,102 소통지수929,085 커뮤니티지수 1,152,7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1,92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46,616과 비교해보면 53.49% 상승했다.

3위, 레드벨벳 ( 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2,576 미디어지수1,364,295 소통지수 688,209 커뮤니티지수 1,137,3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2,47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493,441과 비교해보면 42.47% 상승했다.

4위,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6,732 미디어지수 752,661 소통지수 436,263 커뮤니티지수 1,010,0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5,71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708,017과 비교해보면 5.99% 하락했다.

5위, 트와이스 ( 지효, 나연, 정연, 모모, 사나,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708 미디어지수 932,286 소통지수 441,433 커뮤니티지수 889,3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1,73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90,625와 비교해보면 1.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1년 9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8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와 비교하면 7.48% 증가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1.47% 상승, 브랜드 이슈 10.25% 하락, 브랜드 소통 7.25% 상승, 브랜드 확산 29.76%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2021년 9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돌파하다, 기록하다, 데뷔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리사, 유튜브, 라리사 '이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4.07%로 분석되었다. 블랙핑크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1% 하락, 브랜드이슈 14.58% 하락, 브랜드소통 34.17% 상승, 브랜드확산 36.48% 상승했다"라고 덧붙였다.

2021년 9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소녀시대, 레드벨벳, 에스파, 트와이스, 브레이브걸스, 오마이걸, 러블리즈, 마마무, 에이핑크, 프로미스나인, 에이프릴, 스테이씨, 우주소녀, 이달의소녀, (여자)아이들, 라붐, 위클리, CLC, 드림캐쳐, 브라운아이드걸스, ITZY, 걸스데이, 에프엑스, 모모랜드, 위키미키, 레이디스코드, 체리블렛, EXID, 애프터스쿨 순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