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9.17 12:58

"권순일 전 대법관 등장, 충격 넘어 경악…공수처·검찰, 강찬우·박영수와 함께 고문료·자문료 밝혀내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공정개혁포럼'이 지난 9월 1일 출범했다. 이 포럼의 공동대표에 선출된 김영환(왼쪽) 전 과학기술부 장관과 김형기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명예교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공정개혁포럼'이 지난 9월 1일 출범했다. 이 포럼의 공동대표에 선출된 김영환(왼쪽) 전 과학기술부 장관과 김형기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명예교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를 둘러싼 성남 대장지구 개발사업 의혹인 '화천대유 사건'으로 정치권이 격랑속에 빠져 든 가운데, 김영환 전 과학기술부 장관이 이 사건을 정조준 해 "이번 대선의 판도를 뒤흔들 최대의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김 전 장관은 "5000만원 자본금 화천대유의 천문학적 수익 4000억 특혜의혹의 꼬리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며 "국민의 상식과 공정의 둑이 무너진 이 대장동 사건에 귄순일 전 대법관이 등장했다. 충격을 넘어 경악이다. 무엇보다 점입가경이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왜, 하필 이재명에 대한 대법원 무죄판결의 캐스팅보터였고 표현의 자유에 숨쉴 공간이라는 논리를 제공해 '소극적 거짓말은 무죄'라는 명판결을 이끌어 낸 권순일 전 대법관이자 지난 총선의 선관위원장이 왜 하필이면 대장동에서 이름을 올리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일은 '재판거래 의혹'이 불거질  수도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장관은 또 "강찬우 전 수원지검장은 언론을 보면 이재명 재판을 하고 있으면서 화천대유의 자문변호사를 맡고 있었다"며 "변호를 하면서 하필이면 한편에서는 최소한 인허가권을 가진 특수관계회사의 자문변호사를 맡게됐는가. 혹시 무료변론을 하고 이것을 자문료로 대체한 것이라면 중대한 사건으로 비화할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박영수 전 특검과 그의 자식,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이곳에 취업을 했다니 도대체 이런 영향력 있는 분들이 이곳에 관계를 맺고 이익을 나누는 경제공동체를 형성하고 이권 카르텔에 이용당한 것은 아닐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계속해서 "왜, 5000만원 자본금의 회사에 이렇게 대한민국에서 내노라하는 검찰과 사법부의 인사들이 버글버글 하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세가지를 촉구했다.

그는 "첫째로 이재명 지사의 요청대로 공수처 또는 검찰은 전과석화처럼 나서 우선 이와 관련된 권순일, 강찬우, 박영수의 고문료와 자문료를 밝히고 어떤 경위로 이런 일이 시작됐는가를 밝혀라"고 말했다.

이어 "둘째, 이 사람들 이외에 어떤 사람들이 고문 자문에 참여했는지 밝혀야 한다. 또 어떤 과정을 거쳐 고위직의 자녀들이 이곳에 취업을 하게됐는지도 궁금하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셋째, 대장동 특혜사건에 대한 전면적이고도 완벽한 국정조사와 관계당국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지금 나타난 것들은 빙산의 일각일 터이다. 서서히 진실이 창을 열고 우리 현대사에 그 모습을 드러낸다. 서서히 그러나 완벽하게"라고 진단했다.

또한 "역시 대장동이고, 역시 역술의 궤에 적힌 화천대유이고 천화동인의 점궤가 맞아 들어간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