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9.23 13:33

"언론중재법 개정안 협상시한, 26일이 데드라인"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송영길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송영길(오른쪽 세 번째)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 직후 백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의 국정조사요구서 제출 및 특별검사 실시 요구'에 대해 "어려운 코로나 시기에 국회에서 과연 어떤 역할과 모습에 총력을 다해야 하는지 국민의힘에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쟁과 불필요한 공방(이 있다). 왜냐하면 이미 검찰 수사가 진행중인 사건"이라며 "해당 국회 내에서의 상임위에서도 검토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이다. 그렇기때문에 국정조사·특별검사 얘기를 하면서 오히려 민생경제의 회복을 위해 나아가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계속 네거티브 전략으로서의 불필요한 논란을 키우는 것에 대해 상당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몇몇 의원들이 메시지를 냈지만 결국 대장동 의혹은 오히려 전 원유철, 곽상도 아드님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 국민의힘에서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원내에서 수용하는 게 불가하다는 것이냐'는 물음에 "지금으로선 불필요한 특검과 국정조사 요구하는 것에 대해 응하는 것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언론중재법 개정'과 관련한 질문들도 쏟아졌다. 

'언론중재법의 수정안 전문을 공개하지 않았는데 공개할 생각이 있느냐'고 묻자 "여야 모두 수정안을 제출했고 야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하고 있다. 수정안을 제출 않고 여당에서 최소한의 협의하려는 노력에 대해 오히려 전혀 응하지 않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국민의힘의 태도에 상당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가짜뉴스에 대해 뭔가 문제해결에 공감한다면 대안을 가지고 얘기해야 한다. 26일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국민의힘에서 좀더 나은 대안을 가져오라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고 촉구했다. 

'8인 협의체에서 여야의 이견(異見)이 좁혀지지 않으면 27일에 처리하지 않을 수도 있느냐'는 질문엔 "26일까지 최선을 다해 협의하는 게 여야가 합의한 내용이기 때문에 그에 대해 최선을 다하지 않는 국민의힘에 대해 유감을 표하는 것"이라며 "26일까지는 그런 노력을 지속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 시한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서로 대화하고 노력하는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다. 26일까지를 데드라인으로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언론중재법 수정안에 대해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어찌할 것이냐'는 물음에 "8인 협의체의 위원으로 위촉했을 때는 그분들에게 어느 정도 협상권을 드렸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존중이 필요할 것이고 우리 내부에서도 어떻게 하는것이 지금 상황에서의 현명한 대안이 될 것인지 논의를 하겠다는 것이 대표님의 의지가 아닐까 싶다"고 에둘러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