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9.24 11:36

"검찰 수사 통해 진실 밝히고 부족한 점 있으면 그때 가서 실시"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고용진 수석대변인 페이스북 캡처)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고용진 수석대변인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야당에서 지난 23일 발의한 대장동 특검법'에 대해 "민주당의 입장은 확고하다"며 "이 문제의 진상규명은 이미 검찰 수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시작해서 검찰 수사를 통해 밝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백브리핑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이어 "특별검사나 국정조사 요구는 일종의 대선을 염두에 둔 정쟁의 성격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그것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대장동 문제는 사실관계를 떠나서 인상으로 놓고 보면 여론이 안 좋은게 사실인데 지도부 내에서 우려의 목소리 안 나오나'는 질문엔 "언론 보도가 대장동 의혹을 지금까지 계속 제기한 방식으로 되고 있고 야당도 거기에 같이 동참하고 있어서 그렇지만, 모든 건 검찰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고 거기에서도 부족한 점이 있으면 그때 국정조사나 특검을 하면 될 일이라 본다"며 "국감이 10월 1일부터 시작이니까 해당 상임위에서도 필요하다면 그 문제를 다룰 수 있으니 국정조사와 특검은 정쟁용이란 점을 다시 말씀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언론중재법의 27일 본회의 처리 방침에는 변함이 없느냐'는 물음엔 "그렇게 합의한 것 아니냐. 그렇게 합의해서 서로 서명한 것으로 안다"며 "26일까지 8인 협의체에서 최대한 합의를 이끌어내게 노력하고 그 결과를 27일 본회의서 처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피력했다.

'대선 순회경선 호남 경선이 투표율이 낮은 편인 듯 한데 민주당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느냐'고 묻자 "몇가지 요인이 있을 듯하다. 다른 지역에 비해 특히 전북은 권리당원의 숫자가 굉장히 많다"며 "그래서 숫자가 적을 때보다는 당연히 투표율이 떨어지기 마련이고 추석연휴 때문에 투표 동력, 문자 등도 도달하기 어려웠다는 점도 지적되고 있다"고 에둘러 말했다.

그러면서 "ARS(자동응답전화)를 그 뒤에 다시 해서 투표율이 50%를 상회한 것으로 오전에 당 사무처로부터 보고 받았다"며 "아주 기대했던 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달성됐고 그 정도면 어느 정도 당심이 반영되지 않았나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다른 후보들과 공동 대응하자고 얘기했는데 당 차원의 대응방안도 있나'라는 질문엔 "이 문제는 두 가지가 섞여 있다"며 "당내 대선 경선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과 국민의힘이 고발사주 의혹을 물타기 하기 위해 집중해서 화력 키우고 있다는 두가지가 섞여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당에선 공정 경선 관리를 해야 하고 아울러 우리 후보들을 보호해야 해서 아까 말한대로 의혹 부풀리기나 터무니없는 정쟁은 철저히 대응할 예정"이라며 "후보 간 공동 대응은 후보 캠프서 나름대로 입장을 정해 할 일이라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끝으로 "어느 당이나 마찬가지지만, 당 후보들에게 전부 어떻게 하라고 지시하거나 가이드라인을 주긴 어렵다"며 "당이 할 일이 있고 후보 캠프가 할 일이 있으니 서로 경쟁하고 협력도 해야하는 게 후보들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잘 감안해서 현명하게 판단하시리라 생각한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