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9.29 11:12

"우윳값 인상 시기 최대한 분산…치즈·빵 등 기타 가공식품으로 여파 확산않도록 노력"

이억원 기재부 차관이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2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코로나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 TF 겸 제27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이억원 기재부 차관이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2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코로나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 TF 겸 제27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9일 최근 계속해서 2%를 상회하고 있는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관련해 "농축수산물·석유류 등을 중심으로 오름세가 당초 예상보다 오래 이어지면서 물가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데 공급측 요인의 영향이 점차 줄어들고 상방압력이 다소 둔화되는 내년에는 올해보다 물가상승률이 낮아질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이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9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이 같이 언급하면서 "어려운 물가여건을 감안해 이미 결정된 공공요금을 제외하고 나머지 공공요금은 연말까지 최대한 동결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한다"고 밝혔다. 

이미 전기요금은 인상이 결정됐다. 한국전력은 오는 10월 1일부터 적용하는 4분기 전기요금의 연료비 조정단가를 지난 3분기 –3원/㎾h에서 3원 오른 0원/㎾h로 산정했다. 월 평균 350㎾h를 사용하는 4인 가구를 기준으로 전기료가 1050원 가량 오를 전망이다. 전기료가 오른 것은 지난 2013년 11월 이후 8년 만이다. 다만 정부는 전기요금 이외의 공공요금은 동결 기조를 최대한 유지하기로 했다.

이 차관은 "열차, 도로통행료, 시외버스, 고속버스, 광역 급행버스, 광역상수도(도매) 등의 경우 요금 인상 신청 자체가 제기된 것이 없고 인상 관련 사전협의 절차가 진행된 것이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가스(소매), 상하수도, 교통, 쓰레기봉투 등 지방공공요금의 경우 지자체 자율결정사항이나 가능한 한 4분기 동결을 원칙으로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지자체와 적극 협의해 관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10월 인상이 결정된 유윳값이 가공식품 등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점검하기로 했다. 이 차관은 "가공식품은 농림축산식품부를 중심으로 업계소통 및 지원을 강화하고 특히 최근 원유가격 인상 및 그에 따른 우유가격 인상발표가 가공식품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원자재 가격상승, 인건비·물류비 증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식품업계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간담회를 개최해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우유의 경우 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해 인상 시기를 최대한 분산하고 치즈나 빵 등 기타 가공식품으로 연쇄적인 가격 인상 분위기가 확산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시장 수급상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원유 가격의 경우 낙농산업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연내 원유가격 결정구조 개선방안을 속도감 있게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정부는 계란 가격에 대한 관리노력도 지속하기로 했다. 이 차관은 "계란 가격은 7000원대에서 유지되다 7월 중순부터 점차 하락해 현재 6000원 중반대까지 가격이 내렸다"며 "추석 직후 생산량 증가 등에 따라 산지가격이 크게 하락한 부분이 소비자가격에 즉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계란가격 결정과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연내 도매시장 개설 등 가격결정구조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석유제품 가격동향도 면밀히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또 유통질서 교란행위 발생 시 관계부처 공동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알뜰주유소 비중이 낮은 대도심을 중심으로 알뜰주유소 신규 전환을 추진해 경쟁촉진 및 소비자가격 인하 유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