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0.03 14:4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공정 경선 서약식 및 선관위원장-경선 후보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윤석열 '국민캠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 (사진제공=윤석열 '국민캠프')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 대권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지사직과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 자리를 내려놓고 특검 수사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특검은 특별검사의 약칭으로 고위 공직자의 비리혐의가 강력하게 의심되거나 드러났을 경우 검찰과는 별도로 관련자를 수사, 기소할 때까지 독자적으로 수사한다. 특검은 검찰청법과 형사소송법이 규정하는 검사의 모든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국회에서 해당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법 의결이 필요하다. 2016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검은 박영수 특검의 지휘 아래 70일이라는 수사기간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구속하고 김기춘 청와대 전 비서실장, 조윤선 문체부 전 장관을 구속한 바 있다. 2018년 드루킹 댓글조작 특검은 60일의 수사를 거쳐 김경수 당시 경남지사와 드루킹 김동원 씨 등 12명을 기소했다.

윤석열 전 총장은 3일 페이스북에 "이 지사가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으로 지목받고 있다"며 "공교롭게도 그렇게 된 것은 이 지사가 자조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기자간담회를 열어 대장동 게이트를 자신이 성남시장 시절 이룬 최대의 치적으로 내세웠고 심지어 설계를 내가 했다고 자랑까지 했다"며 "그래놓고 문제점이 드러나자 이 지사는 자신이 한 말을 모두 뒤집었다"고 덧붙였다.

또 윤 전 총장은 이 지사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에 대해 "선거까지 도왔다는 사람이 측근이 아니면 누가 측근이냐. 유동규는 유길동이냐. 왜 측근이라고 하지 못하냐"고 따졌다.

유동규 전 사장 직무대리가 이 지사가 대장동 개발을 설계할 당시 실무를 총괄했고, 이 지사가 그를 경기도 최고위직 중 하나인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발탁했으며, 그동안 언론에는 유 전 사장 직무대리를 이 지사 복심이라며 최측근으로 소개했다는 점을 부각했다.

화천대유 최대주주인 김만배 씨가 이 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권순일 전 대법관과 8차례 만난 것을 거론하며 이 역시 이 지사와 연관돼 있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은 재판 거래와 사후 수뢰를 의심한다"며 "알려져 있다시피 권 전 대법관은 유죄 판결로 기운 판결을 무죄로 바꾸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후 그는 화천대유 고문 변호사가 되었고 월 1500만원을 받았다"며 "국민은 김만배가 이 지사의 지시를 받거나 협의하거나 했을 것이라고 의심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현재 드러나고 있는 모든 정황, 즉 대장동 게이트, 재판 거래 및 사후 수뢰 의혹에 이 지사가 연관돼 있다"며 "1원도 받지 않았다’라고 말하지만 여러 가지를 종합해 보면 일어난 모든 일의 최대 수혜자는 이 지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