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0.06 13:24

국가정보원법·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고발 사주 의혹' 수사도 속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사진=박지원 원장 페이스북 캡처)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사진=박지원 원장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6일 여권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연루설을 제기하고 있는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으로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실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선 가운데, 이와 대척점에 있는 '제보 사주 의혹'과 관련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입건했다.

공수처는 이날 조성은 씨의 제보를 사전에 논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입건하고 정식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박 원장이 받고 있는 혐의는 국가정보원법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이다.

지난달 13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예비후보 측이 박 원장과 조성은 씨 등 3명이 공모해 고발 사주 의혹을 언론사 등에 제보했다며 공수처에 고발한 사건에 대해 정식수사에 나선 셈이다.

이는 조 씨가 고발 사주 의혹을 제보하는 과정에 박 원장이 개입했다는 취지의 고발이다. 공수처는 박지원 원장 외에 윤석열 캠프 측에 고발당한 다른 사람들은 입건하지 않았다.

공수처는 또 "박 원장이 윤 전 총장 연루 의혹을 받는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을 언급해 경선에 개입했다며 윤 후보 캠프 측이 고발한 사건도 병합해 수사2부에서 수사하게끔 조치했다"고 밝혔다.

공수처가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의 속도를 내고 있는 상태로 관측된다.

공수처는 이날 "고발 사주 의혹 사건 주임검사를 여운국 공수처 차장으로 재지정해, 고발 사주와 제보 사주 의혹 사건을 모두 직접 지휘하게 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