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0.06 16:15

전 대장동 개발 추진위원장 "이재명, 집회 현장 와서 민간개발 격려"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이재명 지사 '열린캠프'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이재명 지사 '열린캠프'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후보 시절 민영개발을 우선해서 대장동을 개발하겠다고 공약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이 지사는 '지역 공통 공약'의 일환으로 개발을 약속했다. 그간 "보수정당이 과거 공공개발을 부결시켰다"는 이 지사의 주장과 상반되는 것이어서 향후 파장이 주목된다.

이 지사는 지난 2010년 5월 12일 자신의 블로그에서 "대장동을 비롯한 성남의 모든 도시개발을 민영개발 우선과 성남시 주도로 하겠다"며 "대장동 도시개발 민간 참여 기회 확대로 명품도시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성남의 모든 재개발과 재건축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글은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한 달여 앞둔 시점에 블로그에 올라갔다. 당시는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소속 이대엽 성남시장이 재임 중이었다. 이재명 지사는 이후 51.16% 득표율을 얻어 한나라당 황준기 당시 후보를 꺾고 성남시장에 당선됐다.

지난 2008년 대장동 개발 추진위원장을 맡은 이호근 씨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지사가 과거 민간개발을 격려했다고 증언했다. 그는 지난 5일 MBN과 인터뷰에서 "(이 지사가) 집회 현장에 와 격려하면서 마이크 잡고 주민들 힘내라고 격려했다"며 "차기에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출마하면 대장동 사업은 일사천리로 빨리 갈 수 있다(고 말했다)"고 회고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블로그. (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블로그 캡처)
이재명 경기지사 블로그. (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블로그 캡처)

화천대유자산관리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의 핵심은 특수목적법인(SPC) 성남의뜰의 과도한 초과수익 향유와 이를 자초한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의사 결정 배경으로 요약된다. 초과이익 환수 조항 포기, 민간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특혜 의혹 등이 핵심 쟁점으로 제기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이에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지난 3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뇌물 수수 및 업무상 배임 혐의로 구속하기까지 했다.

당초 이 지사는 "민관공동개발 방식으로 대장동 개발이 이뤄진 것은 불가피했다"고 해명했다. 이 지사는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제 뜻대로 공영개발을 했다면, 반대로 국민의힘 뜻대로 민영개발을 했다면 이런 소란도 없었을 것"이라며 "시민 몫을 포기할 수 없어 마귀의 기술과 돈을 빌리고 마귀와 몫을 나눠야 하는 민관공동개발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지난 3일 기자회견에서도 "대장동 개발의 핵심은 민간의 과도한 이익을 예측하고 부분적 공영개발로 전환해 5500억 원 이익을 환수한 것"이라며 "100% 민간개발을 주장한 것도 국민의힘, 공공개발을 하겠다니 부결시켜 막은 것도 국민의힘, 민간업자와 이익을 나눠 먹은 것도 국민의힘"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