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1.10.19 12:06
서철모 화성시장(사진제공=화성시)
서철모 화성시장(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서철모 화성시장이 지난 18일 청와대와 국토교통부에 '오산~용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화성시 구간 지하화'에 대한 건의문을 전달했다.

국토부가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오산~용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은 서오산에서 출발해 화성과 수원을 지나 용인 서수지 톨게이트까지 총 17.2㎞를 잇는 광역교통망이다.

화성시 구간은 4.3㎞이며 수원시와 달리 전 구간 지상으로 계획됐다.

서 시장은 짧은 이격 거리로 인한 주민피해 불가피, 지역 간 갈등 유발, 천연기념물 서식지 훼손 등의 예상피해를 지적했다.

오산~용인 고속도로는 주변 아파트와 불과 90m 거리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소음과 분진, 진동을 비롯해 교각 설치에 따른 일조권 및 조망권, 경관피해까지도 예상되고 있는 반면 수원시 구간은 8.3㎞ 전 구간 지하화로 설계돼 지역 차별 및 지역 갈등이 조장된다는 분석이다.

서 시장은 또 국가생태하천인 황구지천을 가로지르는 교각이 신규 설치됨으로써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된 '수달'의 서식지가 파괴될 것을 우려하는 내용을 건의문에 담았다.

서 시장은 시민과 자연환경 모두 심각한 피해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국가 행정에 불신을 초래하고 사후 보상 등 더욱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가 남을 것이라고 지적하며 실시협약의 무기한 연기를 요청했다.

서 시장은 "피해가 불 보듯 예상되는 기본계획이 강행돼서는 안될 것"이라며 "실시협약을 연기하고 국민들의 목소리를 담은 최선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