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가영 기자
  • 입력 2021.10.21 19:13
방탄소년단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사진=BTS SNS 캡처) 
방탄소년단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사진=BTS SNS 캡처) 

[뉴스웍스=윤가영 기자]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UN) 총회를 방문한 방탄소년단 측에게 특사 비용 17억원 중 7억원만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10억원은 소속사가 부담했다.

21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종합감사에서 이용 국민의힘 위원은 박정렬 해외문화홍보원장에게 "BTS 소속사 측에서 해외 순방 시 필요하다고 한 예산 규모는 약 17억원이다"며 "해외문화홍보원은 소속사측에 금액을 얼마 지급했냐"고 물었다.

이에 박 원장은 "7억원이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예산으로 17억원을 추정했는데 7억원을 줬다면 약 10억원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박 원장은 "협의 과정에서 BTS측이 부담하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말에 따르면 BTS측이 10원 한 장 안 받겠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해문홍은 왜 견적서를 받았냐"고 지적했다.

앞서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BTS 멤버들이 '돈을 10원짜리 한장 안 받겠다'고 얘기했었다"며 "우리 법률과 규정이 허가하는 최소한의 비용만 지불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박 원장은 "자부담 등 비용 계산을 위해 받았다"고 해명했다.

순방 일정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이 의원은 "성인도 비행기 10시간 타면 힘든데, 내리자마자 촬영 준비와 이동, 실내촬영 등 일정이 새벽 4시에 끝났고, 잠깐 취침하고 오전 6시 30분부터 다시 촬영을 준비했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세계적 아티스트가 국가행사 참여하냐 안하냐가 문제가 아니라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무리한 일정을 한 게 아닌지 생각해야 한다"며 "정부가 우리 문화인들을 배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