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11.04 05:30

가계부채 누증·고물가 대응 차원…금통위원 6명 중 4명 '매파'

이주열 한은 총재가 12일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캡처)
이주열 한은 총재가 지난 10월 12일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올해 1차례 남은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연 0.75%의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2%를 기록하면서 9년 9개월 만에 3%대를 돌파했다. 2%대 고물가가 6개월 연속 이어진 가운데 3% 마저 넘어섰다. 물가 상승세가 지속되자 한국은행도 올해 물가 상승률이 기존에 전망했던 2.1%를 넘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처럼 높은 물가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한은이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해 이번 달 추가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오는 25일 올해 마지막 통화결정회의를 앞두고 있다. 현재 한은 기준금리는 연 0.75% 수준이다. 올해 8월 0.25%포인트 인상된 뒤 10월에는 동결됐다. 11월 인상이 단행되면 1년 8개월 만에 기준금리가 1%대를 기록하게 된다. 지난해 1.25%로 시작했던 기준금리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3월 0.50%포인트, 5월 0.25%포인트 인하된 뒤 올해 8월까지 지속 동결됐다. 

현재로선 11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이미 인상을 강하게 시사한 바 있다. 이 총재는 10월 금통위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경기 흐름이 예상대로 흘러가면 다음 번 회의에서 추가 인상을 고려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열린 국정감사에서도 "경제에 특별한 위험이 없고 예상대로 흘러가면 금리 인상은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며 "100% 올린다고 단언할 순 없지만 예상하는 경제 흐름을 따라가면 11월에는 금리 인상을 해도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도 가계부채 증가세를 억제하고 고물가를 제어하기 위해 한은이 11월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통화정책을 결정할 금통위원들이 '매파'적인 것이 확인됐다. 

10월 동결 당시 서영경, 임지원 위원의 인상 소수의견이 확인됐다. 금통위 의사록을 살펴보면 서영경, 임지원 위원은 동결에 명백히 반대하면서 0.25%포인트 인상을 주장했다. 여기에 더해 다른 두 명의 위원도 10월 금리를 동결하되 차기 회의에서 인상이 바람직하다고 발언했다. 회의에 참석했던 금통위원 6명 가운데 4명이 '매파'였던 만큼 11월 금리 인상은 사실상 확정된 분위기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금리인상을 주장했던 금통위원들의 근거는 향후 물가 전망의 상방리스크가 확대된 점, 높은 기대인플레가 실질금리를 낮추고 임금과 자산가격 상승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점, 경제주체들의 레버리지를 통한 수익추구가 이어지는 점 등이었다"며 "동결을 주장했지만 통화정책 정상화를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의 근거에서도 높아지는 국내 M2(광의통화) 증가율이 언급됐는데 M2 증가율이 꺾이지 않고 레버리지 수익추구가 장기화 될 경우 이는 금리인상의 필요성을 강화시키는 근거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특히 "경제동향 논의에서는 국내 물가지표가 실제 물가압력을 과소 측정할 가능성에 대해 많은 지문이 할애됐다"며 "미국 물가를 상당 폭 끌어올린 중고차 및 자가주거비 항목이 국내 물가지수에서는 제외된 점, 소비 비중이 달라졌음에도 현 품목 가중치는 이를 반영하지 못한 점 등이 언급됐는데 이는 내년 물가상승률이 1% 중후반에 불과하더라도 금리인상이 추진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11월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1.00%로 인상하고 1명의 동결 소수 의견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