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1.11.10 10:46
11월9일 출범한 ‘용인시환경교육위원회’가 첫 회의를 열고 있다.(사진제공=용인시)
9일 출범한 ‘용인시환경교육위원회’가 첫 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용인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용인시가 그동안 난개발 등으로 훼손된 환경을 치유하고 환경을 지속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환경교육도시 지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환경교육도시 지정제도는 미세먼지·폐기물 등 지역의 환경 현안 해결을 위해 환경부가 환경교육 성과가 우수한 지자체를 환경교육도시로 지정, 행·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협력을 통해 지역 환경교육 활성화를 도모하는 정책이다.

환경교육도시로 선정된 지자체는 환경교육도시 지정서, 현판, 환경교육상과 함께 환경부로부터 지역 특성에 맞는 환경교육 예산을 지원 받게 된다. 또 상·하수도시설 등 다른 국고 보조사업 가점 및 우선 지원 등의 인센티브도 제공 받는다.

용인시가 지난 9일에는 환경교육 정책에 대한 심의·자문 기구인 ‘용인시환경교육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첫 회의를 연 것도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위한 사전 준비작업의 일환이다. 대학 교수, 환경단체 관계자, 환경교육전문가 등 15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오는 2023년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용인시는 지난 9월 환경교육도시의 디딤돌이 될 경안천변 환경교육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사업비 138억원을 투입해 건립하는 환경교육센터는 연면적 3300㎥(지상3층) 규모로 환경교육실과 생태체험실 교육공간과 탄소중립 건축물로 구성된다. 내년 설계를 착수해 2025년말 완공할 계획이다.

용인시는 지난 8월 환경교육 전담팀을 신설하고, '용인시 환경교육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는 등 2022년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목표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백군기 시장과 13개 환경단체가 함께 환경교육도시 추진 공동선언을 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