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1.11.10 12:17
온라인 신용교육 수강자의 '신용관리 역량', '저축 및 소비습관 개선', '신용지식 향상' 등 교육 효과성 조사 결과. (자료제공=신용회복위원회)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금융 교육 효과를 분석한 결과 교육수강자의 84.7%가 신용관리 역량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신복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온라인 신용교육 이수수강자를 대상으로 효과성 조사를 시행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교육 수강자 2177명 중 84.7%가 '신용관리를 더 잘할 수 있게 됐다'고 응답했다.

교육수강자의 83.2%는 '저축, 소비습관 개선 등 재무행동에 변화가 있었다'고 답했으며 86.8%는 '신용·금융 지식이 향상됐다'고 응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9월 기준 신용교육 이수수강자는 45만8288명으로 지난해 말 대비 19.3% 증가했다. 법원 및 경찰청 등 교육 수요처 발굴과 비대면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면서 신용교육 이수자가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비대면 교육 이수자 비율은 지난해 70.3%에서 83.3%로 늘어났다. 또 법원 개인회생 파산자 신용교육은 6곳에서 올해 들어 10곳으로 확대됐으며 전년 대비 105% 증가한 2만6332명이 교육을 이수했다.

이계문 위원장은 "직접 서민금융 현장을 다니다보니 서민을 위한 맞춤식 금융교육이 여전히 부족하다고 느꼈다"며 "교육성과는 단시간에 나타는 것이 아닌 만큼 교육 대상자의 상황을 세심히 고려한 맞춤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금융취약계층 신용관리 역량을 꾸준히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복위는 이번 효과분석 자료를 토대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정례화해 금융소비자 스스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개인워크아웃 등을 지원하는 신용회복위원회는 당초 사단법인이었으나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돼 시행됨에 따라 특수법인으로 전환됐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올해 국가공인 신용상담사 205명을 배출한 바 있다. 신용상담사는 지난 2010년 민간자격으로 최초 시행한 후 2016년에 국가공인 자격시험으로 인정받았다.

신용상담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개인 채무자들의 신용과 채무에 대해 상담을 확대하고 있다. 서민금융과 복지 등 상담이 필요한 분들에게 전문적이고 신속한 상담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