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1.10 14:49

"권순일 대법관과 일면식도 없었다...선임 변호사 10명에 2억5000여만원 송금"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권순일 전 대법관과의 재판거래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후보에서 사퇴를 약속할 수 있느냐'는 관훈클럽 패널의 질문에 "이런 것은 질문이 아니라 공격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반발했다.

이 후보는 1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범죄에 연루되면 구속될 수 있느냐고 묻는 것과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권순일 대법관과 일면식도 없었다"며 "대법관 13명 중 한 명이 한다고 해서 될 일도 아니고 대법관 누군가에게 부탁한다고 해서 대법관들이 양심과 법적 판단을 바꿀거라는 기대가 황당하다"고 부인했다.

이 후보는 또 "2015년에는 경기도지사 생각도 안 할 때였다"며 "경기도지사에 나가서 고발되고 부당한 기소를 당하고 항소심에서 유죄받고 대법원에서 대법관에게 로비할 일이 있으니까 그때 그런 일을 했다는 건 제가 노스트라다무스도 아니고 이 상상이 왜 가능한지 (오히려) 제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항소심에서의 '무료변론 논란'에 대해선 "인권 변호사들의 활동 양식에 대한 이해가 적기 떄문에 생긴 것"이라며 "송두환 등 세분은 변론을 안하고 이름만 올려줬다. 이것을 이익이라고 보면 140명 정도가 참여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변호인단은 대체 얼마를 준거냐"고 따져물었다.

아울러 "제가 선임한 변호사는 법인과 개인 10명으로 2억5000여만원 정도를 제 통장으로 송금해서 얼마든지 확인이 가능하다"며 "이게 적은 금액이라고 생각되느냐. 어떤 세상을 사셨는지 모르지만 적은 금액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모 회사를 통해서 대납 받았다는데 전혀 모르는 회사고 도대체 말이 안되는 이야기"라며 "그 이야기를 최초 퍼트린 사람은 고발돼서 수사중"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여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 같은 이 후보의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성남시와 경기도의 사정을 잘 아는 사람들에겐 상식 같은 얘기지만, 이 후보는 2015년이 되기도 훨씬 전부터도 자신의 측근들에게 자신이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거쳐서 대통령으로 갈 것인지 아니면, 성남시장 이후 국회의원을 거친 뒤 대통령으로 갈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도 그 태도가 뭐냐. 원래 공식적인 자리에서의 질문이라는 것은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것을 질문하는 것인데다가 원래가 이것만은 물어보지 말았으면 하는 것을 물어봄으로써 그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내용과 태도를 보기 위함인데, 국민에 대해 감히 '그건 나에 대한 공격'이라는 식으로 말하는 것은 대통령을 하겠다고 나온 후보의 자세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