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1.11.10 18:26
포항시청 전경. (사진제공=포항시)
포항시청 전경.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항시가 매년 감사원에서 주관하는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전국 최초로 7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감사원에서 발표한 ‘2021년 자체감사활동 실지심사’ 결과 포항시는 기초자치단체 심사군별 4개 평가등급(A, B, C, D) 중  최상위 등급인 A등급을 전국 최초로 7년 연속 달성했다.

감사원에서는 자체감사기구의 활동을 내실화하기 위해 매년 ‘공공  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자체감사기구가 설치된 667개 기관(중앙 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중 실지심사 218개 기관, 서면심사 449개 기관에 자체감사활동 심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포항시는 일상감사와 중간검사를 통한 재정심사를 강화해 예산 낭비요인을 사전에 차단했으며, 보조금·세입 등 특정분야에 대한 집중 감사로 부패취약분야에 대한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등 불성실 사례지적을 통해 재정운용의 효율성과 행정의 투명성 확립에 적극 노력했다.

특히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도 감사의 독립성, 감사자원의 전문성, 예방적 감사활동을 꾸준히 추진한 결과 자체감사활동과 감사결과에 대한 공개의 투명성 및 이행사항 사후관리 분야에서 탁월한 것으로 평가됐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해 2020년도 감사원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자체감사활동 평가 및 청렴도 측정과 이동 신문과 운영평가에서 전국 최고의 성적으로 청렴행정 3관왕을 달성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부패취약분야에 대한 감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소극행정에 대한 감사를 강화해 시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