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5.14 08:00

미국 대선을 둘러싼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높다.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나올 것인지, 아니면 미국 사회에서 극도로 금기시되는 인종차별 발언과 성희롱, 여성 비하를 서슴없이 내뱉은 사람도 대통령이 될 수 있는지 여부에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더 이상 부정할 수 없게 됐다. 공화당의 대선주자로 확정된 트럼프는 당내 분란을 수습하는 한편, 거침없이 쏟아내던 발언의 수위를 점차 낮추고 있다. 

이제 그는 부동층을 공략하기 위해 중원으로 진출할 준비에 착수했다.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트럼프가 당선될 수 도 있다는 말에 코웃음을 치던 사람들이 이제는 자못 심각한 표정으로 “가능할 수도 있다”는 말을 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그의 대통령 당선은 허황된 미래도, 요원한 현실도 아니다. 

◆ 백인 정치 냉소주의자, 대거 투표소로 몰릴 수 있다

지난 2014년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의 투표율은 36.6%이었다. 그 전 오바마가 재선에 성공했던 2012년 대선에서도 53.6%를 기록하는 데 그쳤다. 투표율이 낮기로는 미국만큼 유명한 나라가 없다. 미국의 퓨리서치센터의 발표에 따르면 미국의 투표율 순위는 전세계 주요 국에서 꼴지 수준이다. 자유민주주의 본고장인 미국의 현실이다. 

주요 국가들의 투표율 순위 <자료=퓨리서치센터>

투표율을 끌어내리는 가장 주된 요인은 바로 ‘정치 무관심’ 층의 극단적 정치 냉소주의다. 연간 소득 1만달러 이하의 저소득층의 투표율은 25%를 채 넘지 못한다. 먹고 사는 문제에 급급한 미국민들은 이미 정치를 외면한지 오래됐다는 이야기다.

주목해야 할 것은 이 같은 저소득층, 특히 ‘백인 하위층’이 대거 트럼프로 몰려들고 있다는 점이다. 공화당의 예비경선 투표율을 보면 그 변화를 정확히 알 수 있다. 메인주는 지난 2012년에 비해 234% 증가했고, 공화당의 텃밭인 텍사스 주에서도 100% 투표율이 상승했다. 트럼프 효과는 그 동안 투표장에 나오지 않던 숨어있는 지지층의 관심을 이끌어낸 결과다. 그 현상이 11월 본선에서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 반(反)트럼프만큼이나 높은 반(反)클린턴 정서

미국 양당의 대선주자는 이제 정해졌다. 더 이상 도널드 트럼프와 힐러리 클린턴의 맞대결 외에는 가능한 시나리오가 없다. 하지만 양당의 사정은 상반된 모습이다.

공화당 내부는 이제 ‘좋든 싫든’ 트럼프로 결집하고 있다. 트럼프를 날선 어조로 비판해 온 공화당의 최대 주주 폴 라이언 미 하원 의장마저도 이제는 트럼프의 손을 잡았다. 한때 트럼프의 대안으로 공화당의 대선주자로 촉망받았던 마르코 루비오도 트럼프가 좋은 대통령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의 엘리트층이 트럼프에게 하나둘씩 승복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여전히 판세가 혼탁하다. 이미 대선주자로 지명되기 위한 매직넘버 확보를 코 앞에 두고 있는 클린턴이지만, 최근 웨스트버지니아주에서 버니 샌더스가 경선에서 압승하는 등 샌더스 돌풍이 식을 줄 모른다. 그만큼 여전히 민주당 지지층 사이에서는 클린턴이 아닌 샌더스를 선호하는 유권자가 많다는 점을 보여준다.

문제는 클린턴이 대선주자로 지명될 경우 과연 샌더스 지지층을 온전히 끌어올 수 있는지 여부다. 물론 트럼프와 클린턴 사이에서 클린턴을 지지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며, 샌더스 역시 민주당의 승리에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샌더스가 아니면 둘 다 싫은’ 충성 지지층의 이탈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클린턴에 대한 정치적 피로도가 높다는 지적이 많다.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과 NBC방송이 함께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클린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51%에 달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퍼스트레이디부터 상원 의원, 국무부 장관 등 20년이 넘는 현실정치 경력을 보여준 반면, 이렇다 할 업적이 없어 이미 클린턴은 ‘식상한 후보’라는 인식이 강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설명하기도 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의 이른바 ‘이메일 스캔들’ 수사도 또 하나의 변수다. 오는 11월까지 대선 일정은 5개월이나 남았다. FBI는 단순한 보안조사가 아닌 ‘수사’ 차원에서 클린턴의 이메일 스캔들을 다루고 있다고 밝혀, 앞으로 더 강도 높은 수사가 가해질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클린턴이 월가 금융자본가들을 편드는 발언을 했다는 증언도 있어 ‘이중성’ 논란에도 휘말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는 여전히 클린턴의 가능성을 더 높게보는 시각이 다수다. 각 주별로 선거인단을 독식하는 형태의 선거제도인만큼, 클린턴이 오하이오·아이오와·플로리다 등에서 이기면 전국적으로 더 많은 선거인단을 확보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트럼프의 추격도 만만치 않아 미국 대선은 그 혼란이 더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망가질대로 망가진 트럼프의 이미지는 개선될 여지가 많은 반면, 클린턴은 현재의 우위를 지키는 데 급급해 '무리수'를 둘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