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11.15 15:34

"내년 예산, 법정기한 내 통과되도록 대응…재정기준·원칙 최대한 견지"

홍남기 부총리가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올해 초과세수 등을 활용한 손실보상 비대상업종에 대한 맞춤대책 마련에 속도내 달라"고 지시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단계적 일상회복과 연계해 내수활력 제고 및 소상공인 등 피해계층 지원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면서 기재부 직원들에게 이같이 주문했다. 홍 부총리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등 여당에서 주장하고 있는 초과세수를 활용한 전 국민 방역지원금 지급에 대해 재차 반대 입장을 표명하면서 피해 계층 선별지원 입장을 고수 중이다.

이날 홍 부총리는 "국회에서 진행될 예산소위, 조세소위, 법안소위 등에 보다 면밀하고 철저히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홍 부총리는 "내년 예산안이 법정기한인 12월 2일까지 통과되도록 대응하되 재정기준과 원칙을 최대한 견지할 것"이라며 "세법을 포함한 법안 제개정에 차질없이 대응하면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안과 국가재정법안(재정준칙 도입) 제개정도 꼭 마무리되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차관보실을 중심으로 11~12월중 요소수 수급을 포함한 생활물가 일단위로 점검·대응, 부동산 매수심리 안정 계기로 부동산시장의 안정·하락세 착근 천착, 12월 하순 2022년도 경제정책방향 수립 가속 등 3가지에 초집중해 달라"고 덧붙였다.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도 주문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이 각별히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오얏나무 밑에서 갓끈 고쳐매지 말라는 옛말과 같이 행여 오해 소지가 있을 수 있는 작은 언행도 없도록 각별히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