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1.15 17:55

"몰현장성에서 탁상행정 우려되니 기재부 해체설 나와…찬바람 부는 바깥에서 서민들 삶 체감해야"

이재명(가운데) 민주당 대선후보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재명(가운데) 민주당 대선후보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지역화폐 예산 삭감 등을 놓고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15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정면 비판했다.

이 후보는 15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지역화폐·골목상권 살리기 운동본부 농성 현장'에 방문해 "기획재정부가 지역화폐 예산을 삭감한 게 대형유통기업이나 카드사가 피해보는 것을 우려하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쏘아붙였다. 

이 후보는 "지역화폐가 실제로 경제를 살린다"며 "현금 300만원은 받아봤자 밀린 월세를 내면 그만이지만 300만원 소비쿠폰을 주면 소비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제를 순환시키는 효과가 분명한데 경제전문가 홍남기 부총리는 왜 그걸 모르는 것이냐"며 "설마 모르지는 않을 것 같고, 정치가 결국 이해관계 조정인데 지역화폐로 소비가 소상공인에 흐르면 대형유통기업, 카드사가 피해보는 것을 고려하는 게 아닌가 의심한다"고 비꼬았다.

이 후보는 또 기획재정부의 행정에 대해 "행정고시 볼 때 경제학 책에서 본 게 아닌 현장 경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직접 체감해보라"며 "양극화로 서민 경제가 어려워진다는 사실을 눈으로 보면 매출 양극화 시정 효과가 큰 지역화폐 정책에 만행에 가까운 예산 편성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홍 부총리를 향해선 "국가재정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책상을 떠나 현장에 좀 와보시라"며 "따뜻한 안방이 아닌 찬바람 부는 바깥에서 엄혹한 서민들의 삶을 체감해보시라 권하고 싶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더불어 "'기재부를 해체하라'는 이야기까지 나오는데 몰현장성에서 탁상행정이 우려되니 나오는 이야기"라며 "(지역화폐 예산을) 작년 액수로 복귀시키는 건 기본이고, 그 이상인 30조원으로 늘려주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또 이날 오전 민주당 선대위 회의에서도 "홍 부총리를 포함해 정책 결정 집행자 여러분이 따뜻한 책상 안에서 정책 결정을 해 현장에서 멀게 느껴진다"며 "현장을 찾아보고, 현장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현장에서 얼마나 어려운지 체감해주길 권유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치가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존재하는데 국민이 낸 세금과 권한으로 다수가 고통을 받는데 현장 감각 없이 필요 예산을 삭감하는 건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내년도 본예산의 지역화폐 지원 예산을 올해 15조 원 발행에서 내년 6조 원 발행으로 77.2% 삭감해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