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1.16 14:21

시민단체 중도본부 "문화재청·현대건설 등 춘천 중도 유적지 '잡석매립 범죄' 은폐"

지난 8일 춘천지방검찰청은 춘천경찰서에 춘천레고랜드 잡석매립과 관련해 현대그룹 정몽구 회장 등 19인에 대한 재수사를 지시했다. (사진제공=중도본부)
지난 8일 춘천지방검찰청은 춘천경찰서에 춘천레고랜드 잡석매립과 관련해 현대그룹 정몽구 회장 등 19인에 대한 재수사를 지시했다. (사진제공=중도본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춘천레고랜드 시공사인 현대건설이 문화재청의 복토지침을 위반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은 "매장문화재 사건기록을 검토한 결과 재수사의 필요가 있다고 판단돼 송부관서인 강원 춘천경찰서에 재수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중도본부'는 "검찰에서 춘천레고랜드 현지점검을 조작하고 허위의 보고서를 작성 이용해 중도유적지에 대량의 잡석을 불법매립 한 범죄를 은폐한 혐의로 현대그룹 정몽구 회장, 중도개발공사 전 현직 대표, 문화재청 청장 등 19인에 대해 재수사를 지시했다"며 춘천지방검찰청의 '재수사요청 사실 통지'를 16일 공개했다. 

'중도본부'는 "중도유적지는 1977년부터 석기시대 유물이 출토된 이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사시대 유적이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중도유적지에서 실시된 고고학적 발굴조사에서 1266기의 선사시대 반지하 움집과 149기의 선사시대 무덤이 발굴됐다"며 "중도유적지는 '한국 고고학 사상 최대의 마을유적'으로 평가받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강원도는 중도유적지를 보존해 관광지로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영국 멀린의 레고랜드호텔리조트와 중국인 럭셔리 관광객을 위해 49층 고급호텔 3개동으로 이루어진 '레고랜드 생활형 숙박시설'을 추진하고 있다'며 "문화재청은 발굴된 문화재의 보존을 위해 중도유적지에 모래를 복토하도록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2017년 10월 25일 문화재청이 시민점검단을 모집하여 실시 한 '레고랜드 부지 유물 관리 실태 점검' 중 레고랜드 사업자들이 중도유적지에 대량의 잡석을 불법매립하다 발각됐다"며 "레고랜드 사업자들은 유적지에 대량의 쓰레기를 투기하고, 공사차량을 선사시대 고인돌 무덤의 위로 운행해 불법 훼손해 레고랜드 공사가 즉각 중단됐다"고 회고했다.

더불어 "그러자 2017년 10월 31일 문화재청은 비공개로 '춘천레고랜드 복토이행사항 현지점검'을 실시했다"며 "문화재청 고고학자들은 유적지에 매립됐던 잡석들을 제거하고 굵은 모래가 복토되고 있었다는 허위의 보고서를 작성 이용해 2017년 11월 24일 레고랜드 공사를 재개시켰다"고 덧붙였다.

2020년 4월 춘천레고랜드 기반시설 공사 중 2017년~2018년 현대건설이 복토공사를 실시했던 'H구역 및 순환도로부지구역'에서 수백톤의 불법매립 잡석이 발견됐다. (사진제공=중도본부)
2020년 4월 춘천레고랜드 기반시설 공사 중 2017년~2018년 현대건설이 복토공사를 실시했던 'H구역 및 순환도로부지구역'에서 수백톤의 불법매립 잡석이 발견됐다. (사진제공=중도본부)

한편 춘천레고랜드 시공사 현대건설은 지난 2014년 10월 13일부터 2019년 8월까지 춘천레고랜드 기반시설 공사를 실시했다. 현대건설이 중도유적지에 잡석을 불법매립 한 이유는 공사비 절감을 위해서다. 2017년 11월 14일 강원도의회에 출석 증언한 이우재 중도개발공사 팀장은 "모래 같은 게 춘천 관내에서 구하려면 굉장히 비싸서 사업비 때문에 그런 부분도 고민을 많이 했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문화재청과 다 얘기가 끝난 상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도본부는 "현지점검을 조작하고 허위보고서를 작성해 불법적으로 레고랜드 공사를 재개시킨 자들을 처벌해 달라며 현대건설과 문화재청을 수차례 형사고발했다"며 "그때마다 검찰은 증거가 불충분하다며 불기소각하해 중도본부 회원들은 수년 동안 현대건설의 처벌과 춘천레고랜드의 중단을 위한 활동을 지속했다"고 밝혔다.

레고랜드의 개장이 확실시 되던 지난 2020년 4월 중도본부에 의해 레고랜드 기반시설 공사현장에 불법매립 된 수백톤의 잡석이 발각됐다. 중도본부의 신고를 받은 문화재청은 레고랜드 사업자들을 형사고발했고, 경찰은 기소의견으로 송치(2021형제2971) 했다. 하지만 현대건설에 대해 검찰은 11개월 동안 기소를 하지 않고 수사를 지속하고 있다. 

시민단체 중도본부의 김종문 대표는 16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돈을 위해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말살한 현대건설 등 악덕기업들은 엄중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이들을 조속히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