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안지해 기자
  • 입력 2021.11.17 10:00
1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제1차 중대재해예방 산업안전포럼'에서 20개 주요 기업 안전담당 임원과 학계·법조계의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경영자총협회)
1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제1차 중대재해예방 산업안전포럼'에서 20개 주요 기업 안전담당 임원과 학계·법조계의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경영자총협회)

[뉴스웍스=안지해 기자] 17일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내년 1월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산업계 공동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중대재해 예방 산업안전 포럼'을 열었다.

이동근 경총 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간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정부·국회차원의 수많은 입법·정책들은 대부분 기업의 책임과 처벌 강화에 집중됐지만 뚜렷한 산재감소 효과는 없었다"며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노·사·정의 역할 강화와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산업안전정책과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정책대안과 주요업종 간 안전보건정보 네트워크를 강화해 궁극적으로 산업현장의 산재감소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조선, 자동차·타이어, 반도체, 석유화학, 정유 등 주요 기업 20개사의 안전담당임원과 학계 등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고용노동부 권기섭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이 '중대재해처벌법과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주제로 발제를 맡고,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기업의 대응 사례'를 발표했다.

사례 발표에 나선 대우조선해양과 기아는 중대재해 제로를 위해 안전관리 전담조직을 확대하고 인력 충원하고, 외부 전문가들의 자문·컨설팅을 받아 현장경영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두 기관은 안전인증제 도입과 직원참여 안전개선 활성화, 교육을 강화하고 있고, 안전예산 확대·조직 격상,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최신 사고 예방 장비를 도입하며 많은 준비를 하고 있지만, 모호한 법 해석으로 혼선이 따른다고 애로사항을 말했다.

한편, '산업안전포럼'은 격월로 개최될 예정이며,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사업장 관리방안과 산업보건정책 개선방안과 같은 과제를 선정해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경총 관계자는 "산업안전포럼 운영을 통해 업종 간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적극 공유하며 사업장의 안전보건 역량 강화에 힘쓸 것”이며 "중대법에 대한 산업현장의 애로 및 요구사항과 합리적 개선방안 등을 정부와 국회에 적극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