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11.17 10:23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온라인으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중화인민공화국 중앙인민정부 홈페이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온라인으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중화인민공화국 중앙인민정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중 첫 정상회담이 끝나자마자 미국이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외교적으로 보이콧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1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바이든 행정부, 곧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선언’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소식통을 인용, 조 조이든 대통령을 비롯한 바이든 행정부  내각 인사 모두가 베이징올림픽에 참석하지 않는 방안을 백악관이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외교적 보이콧이란 올림픽 선수단을 파견하지만 공식 사절단은 보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는 신장 위구르 등지에서 자행되고 있는 중국 정부의 인권 탄압에 대한 경고 차원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행정부 관계자는 "최종 결정은 내려지지 않았지만 바이든 대통령에게 이미 공식적인 권고가 전달됐다"면서 "이달 중 방침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동맹국들에게는 보이콧을 압박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WP는 "바이든 행정부가 전날 이뤄진 미중 정상회담과 무관한 결정이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미중 관계의 중대 분기점을 무사히 넘긴 만큼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올림픽 보이콧에 대한 입장 정리가 가능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최근 몇 달간 베이징올림픽과 관련, 전면 불참을 주장하는 인권 단체의 요구를 포함해 제한된 보이콧 등 복수의 가능성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해 왔다. 다만 바이든 행정부 안팎에선 전면적 보이콧, 제한적 보이콧, 혹은 제재 없는 완전한 참가 등이 논의됐다. 이 가운데 제한적 보이콧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돼 왔다.

이번 보도는 양국 관계 악화에 기름을 붓는 격인 올림픽 전면 불참 대신 중국 정부에 대한 경고 차원에서 외교적 보이콧이라는 절충안을 택한다고 전한 것이다.

문제는 중국이 어떤 반응을 내놓을 지다. 시진핑 주석은 베이징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최대 과제로 올려놓고 있다. 실제로 이 같은 방침이 확정될 경우 이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이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