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1.11.21 14:02

포항·김천·안동의료원에 수익성 강화 주문, 교육부 재정지원 미선정 7개 대학 과도한 지원 비판

2021.11.10_행정보건복지위원회_행정사무감사-경북행복재단,새마을세계화재단_11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가 경북행복재단, 새마을세계화재단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지난 17일까지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 날카로운 지적과 함께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행복위는 9일간 진행된 행감에서 포항·김천·안동의료원 공공의료부분 수익성 강화 주문, 경북도의 경북형 대학발전 전략의 과도한 재정 지원, 경북도청사 전정에 무분별한 조형물 설치에 따른 예산 낭비 등을 지적했다.

위원들은 "포항·김천·안동 3개 지방의료원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중앙정부의 손실보상금과 경북도의 긴급지원 특별교부세 지원금 덕분에 수익이 일시적으로 개선됐지만 손실보상금 지원이 중단된다면 다시 적자를 기록할 것"이라면서 공공의료부분 수익성 강화 등 경영개선을 촉구했다.

또한 정부에서 코로나19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지급된 손실보상금을 3개 의료원장의 독자적인 기준으로 비의료진에게도 똑같이 일괄 지급하면서 실질적으로 일선에서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는 의료진들의 불만을 키웠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행복위는 경북도가 교육부의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에 미선정된 경북 7개 대학에 대해 총 1240억원을 지원하는 것도 문제 삼았다.

교육부의 재정지원에 선정된 4년제 대학은 대학별 편차가 있지만 한해 평균적으로 48억원, 전문대는 37억원을 지원받게 되는데 반해 경북도가 미선정 7개 대학에 대해 2022년 1개 대학에 평균 50억원을 지원하는 것은 과도한 재정 지원 계획이라고 날을 세웠다.

위원들은 "모든 대학을 경북도가 다 끌어안아 활성화 시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하면서 "미선정된 7개 학교의 생존전략과 의지, 생존가능성 등을 분석한 뒤 학교마다 차별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경북도청사 전정에 무분별한 조형물 설치에 따른 예산 낭비를 따졌다.

통합신공항 활주로를 표현한 조형물 제작비용이 4억원이나 들어갔으며 주변의 안내판 등의 제작 비용이 4000만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경북도청이 공공청사 내에 조형물을 설치하면서 심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집행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하고 앞으로 경북도청 내에 조형물을 설치할 경우 도민의 의견수렴과 조형물 심의 절차를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경북독립운동기념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지난해 비상경영상태를 선포하고 운영했지만 관리자의 리더십 등 경영평가의 여러 지표가 최하위 수준이었으나 아직도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하수 위원장은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지도·감독에 대해 해마다 감사에서 지적 받고 있지만 경북도 주무부서의 의지 부족으로 여전히 행정 사각지대로 남아 있다”고 몰아세우면서 "강력한 제재와 함께 주무부서의 실효적인 지도·감독 권한을 강화하는 제도적 마련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