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1.11.21 15:17

"특검법에 대한 평가는 비교섭단체 원내 정당인 국민의당·정의당에 맡겨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안철수 대표 인스타그램 캡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안철수 대표 인스타그램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1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이들 특검 법안에 대한 평가를 국민의당과 정의당에 맡기고 특검 추천을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의혹을 제기하는 사건에 대한 추천권을 갖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득권 정당의 두 후보는 각각 '대장동 비리 게이트 몸통'과 '고발 사주 배후'라는 의혹에 갇혀 있고 이를 수사하는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는 국민으로부터 배척에 가까운 불신을 받고 있다"며 "쌍특검 법안 논의에 착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거부하는 정당이 범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만에 하나 대통령 임기 중 결정적 증거가 밝혀진다면 온 나라의 혼란은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며 "청와대가 깨끗하려면 여야를 불문하고 대통령 후보들이 비리 소지나 의혹이 없어야한다. 깨끗한 청와대만이 국민의 신뢰 아래서 진짜 개혁을 추진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안 대표는 "이재명 후보가 조건 없이 대장동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고 윤석열 후보도 자신의 고발 사주 문제를 포함한 쌍특검 수용 의사를 밝혔다"면서 "빠르게 특검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회는 즉시 두 개의 특검법 논의를 시작해 늦어도 연말 전에는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 착수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쌍특검을 수용하겠다는 후보들의 진정성을 믿고 중재안을 제안한다"면서 "고발사주 의혹 관련 특검법 제정과 특별검사 추천은 민주당에 위임하고, 대장동 게이트 관련 특검법 제정과 특별검사 추천은 국민의힘에 위임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당 특검법이 합리적이고 공정한지에 대한 평가는 비교섭단체 원내 정당인 국민의당과 정의당에 맡겨라"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특별검사 추천도 상호 비토권을 보장하고 비토가 있는 경우 국민의당과 정의당에 (특별검사 추천을) 맡기는 것도 공정성 확보에 좋은 방안"이라며 "쌍특검 법안 논의와 특별검사 추천 과정을 통해 오직 진실 규명을 위해 공정하고 진정성 있게 다가가는 정당만이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그 과정에) 국민의당과 정의당에 역할을 부여한다면 균형추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제안에 대해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후보들과 지도부의 수용을 촉구한다"며 "아울러 심상정 정의당 후보와도 함께 풀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안 후보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각자가 떳떳하다면 (제안을) 못 받을 어떤 이유도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 제안을 거부하는 정당이 범인"이라고 했다. 양당이 제안을 받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촉구하고 필요하다면 양당 대선 후보를 찾아가 설득하는 작업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