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강현민 기자
  • 입력 2021.11.23 17:18
지난 18일 저녁 서울 광진구청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PCR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강현민 기자)
지난 18일 저녁 서울 광진구청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PCR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강현민 기자)

[뉴스웍스=강현민 기자]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비상계획을 비롯한 방역조치들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적략반장은 2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브리핑에서 "현재 상황이 엄중해지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방역조치 강화나 비상계획을 염두에 두고 내부적 검토를 해야한다는 의견이 있다"고 전했다.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 4주차에 접어든 가운데 23일 0시 기준 코로나19 위중증 환자는 549명으로 역대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은 전국 69%, 수도권 83%로 병상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병상 배정을 하루 이상 기다리는 환자 수는 836명으로 집계됐다. 감염병 전담병원의 가동률은 전국적으로 66.5%이다. 수도권은 77.5%, 비수도권은 56.9%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지난 17일 코로나19 위험도 평가 시 긴급평가 발동 요건으로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이 75%를 넘었을 경우, 주간 위험도 평가 결과가 '높음'이나 '매우 높음'인 경우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중대본과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논의로 비상계획이 발동되면 현재의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이 중단되고 종전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로 복귀하는 등 방역조치가 다시 강화된다.

지난 22일 단계적 일상회복 3주차 위험도 평가에서 전국은 '높음', 수도권은 '매우높음'으로 발표되면서 현재 '긴급평가' 요건은 갖춰진 상태다.

이와 관련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22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비상계획 적용을 포함한 방역조치 강화를 검토하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며 "다만 이 부분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중심으로 논의가 돼야 해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현재 정부는 병상 추가 확보와 수도권-비수도권 병상 공동 활용, 방역패스 강화, 60대 이상 고위험 연령층의 추가접종 등 방역조치 강화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수도권이 '매우높음' 단계로 평가 받은 것을 두고 수도권이라도 '비상계획'을 발동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수도권의 경우 중환자 병상 가동률 83%로 비상계획 발동 조건인 중환자 병상 가동률 75%를 훌쩍 넘긴 상황이다.

하지만 정부는 특정 지역의 비상조치에 대해 검토하지 않고 있다. 지난 18일 손영래 반장은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비상계획을 지역별로 분리해서 조치하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보고있다"고 밝힌 바 있다.

손 반장은 "지역사회 일반에 대한 조치보다 고령층 추가접종을 서두르고 취약시설을 보호하는 조치가 가장 시급한 조치로 판단한다"며 "다만 지역사회를 통해 유행이 확산되는 것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이 엄중해진다면 비상계획을 비롯한 조치들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