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가영 기자
  • 입력 2021.11.24 18:05
(사진=롯데 공식 블로그 캡처)
(사진=롯데 공식 블로그 캡처)

[뉴스웍스=윤가영 기자] 중소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예산 지원과 보조율이 확대된다.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이 지난 10월 성장사다리 포럼에서 중소기업의 탄소중립에 대해 지원해달라는 건의를 환경부가 수용했다고 24일 밝혔다.

환경부는 "배출권거래제 시행과 함께 2015년부터 중소‧중견 할당업체 대상으로 탄소중립설비(온실가스 감축설비)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내년 지원사업 다변화와 예산·보조율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서 파리기후변화협약(파리협정)을 채택한 이후 우리나라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안과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안을 확정했다. 이에 기업은 ESG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친환경 제품과 기술 개발, 자원의 재활용을 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10월 28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2050 탄소중립 계획을 처음 밝혔다. 이어 12월 7일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했고, 같은 달 15일 국무회의에서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과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정부안을 확정했다. 지난 10월 정부는 2030 NDC를 2018년 대비 40%로 수정하면서 탄소중립 시간표를 더욱 앞당겼다.

올해 중소기업벤처진흥공단이 실시한 '중소 탄소중립 대응 동향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 80.6%가 '탄소중립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준비가 되어 있거나 하고 있다'는 비중은 15.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ESG 경영 애로사항으로는 저탄소 전환 시 '공정개선·설비도입 비용부담(44.3%)'이 꼽혔다. 이어 '유망사업으로 사업전환 추진 등을 위한 정보부족(18.8%)', '전문인력 부족(18.0%)', '기술개발 애로(15.7%)'순이다.

지난 23일 중소기업벤처부와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상의가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 협의회'를 발족했다. 이에 중소기업의 ESG 생태계를 조성을 돕기위해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주기적으로 업계 의견 청취와 실무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그간 상장기업들은 매출과 함께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 호평을 받고 주가도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제는 기후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 탄소제로 시대를 선도한다는 사회적 가치와 이해관계자들의 필요를 경영활동에 반영해야만 믿을만하고 좋은 기업이란 평가를 받는다.

특히 기업의 환경 보전과 사회적 역할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당장 MZ세대는 제품을 살 때 합리적 가격과 좋은 품질 외에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부합하는 기업인가도 구매 결정의 중요한 요소로 삼는 이른바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은 "전 세계가 ESG 경영을 박차를 가하고 있고, 중소기업도 이제 피할 수 없는 일이 됐다"며 "다만 중소기업은 상대적으로 인적·물질적 자원이 부족한 만큼 충분한 지원이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