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11.26 13:06

SK, 보령 중부발전 유휴부지에 2025년까지 연 25만톤 규모 종합 청정수소 생산기지 건설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달 29일 울산시 남구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를 방문해 수소품질분석실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달 29일 울산시 남구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를 방문해 수소품질분석실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수소는 미래의 먹거리이자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강력한 수단"이라며 "우리는 외국에 비해 산업화가 200년 늦었지만 수소경제는 동일한 출발선상에 있는 만큼 기업과 정부, 국민의 힘을 합치면 누구보다 빨리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우뚝 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등 청정수소 경제로의 대전환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우선 정부는 2050년까지 모든 수소를 환경 오염없이 생산되는 청정수소로 공급하기로 했다. 김 총리는 "대규모 수전해 실증을 통해 '한국형 그린수소' 생산모델을 개발하고 블루수소 생산확대에 맞춰 충분한 탄소저장소를 확보할 것"이라며 "우리의 기술과 자본으로 글로벌 수소공급망을 구축해 에너지 안보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전국의 수소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충할 것"이라며 "수소 생산·물류·소비의 허브로서 2040년까지 14개의 수소항만을 조성하고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수소충전소를 1기 이상 구축해 수소 충전에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수소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다양한 수소 수요를 발굴하고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버스·트럭·선박·트램 등으로 수소 모빌리티를 확대하고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제도'로 수소발전도 늘려가면서 철강·화학 등 주력산업의 공정도 단계적으로 수소로 전환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수소 경제 전반에 혁신적인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김 총리는 "핵심 유망기술을 조기 상용화하고 고급인재와 현장특화 인력 양성에 집중할 것"이라며 "수소 클러스터 조성, 규제자유특구 확대 등을 통해 각 지역으로 수소 생태계를 확산해 나가면서 안전기준을 선제적으로 정비해 국민들이 염려없이 수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총리는 위원회 사전행사로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 사업 협약식'과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식'에 참석했다. 

블루수소 생산기지 사업을 통해 중부발전-SK는 보령 중부발전 유휴부지에 2025년까지 연 25만톤 규모의 수소 생산·액화·연료전지 설비를 포함한 종합 청정수소 생산기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보령시·충남도는 신속 인허가 등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블루수소는 CO2 포집·저장 장치를 통해 LNG개질 수소생산과정에서 CO2 발생을 없앤 수소를 말한다. 

또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식'을 통해 수소충전소 전문 기업인 하이넷, 코하이젠과 한국주유소협회, 한국LPG산업협회는 기존 주유소·LPG충전소 부지를 활용한 수소차 보급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