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안지해 기자
  • 입력 2021.11.29 13:42

5개 경제단체, '과학기술 패권국가' 대토론회 개최

29일 국회 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과학기술 패권국가, 부민강국 대한민국을 위한 대토론회'에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경영자총협회)

[뉴스웍스=안지해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를 비롯한 5개 경제단체(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와 양향자 국회의원은 29일 '과학기술 패권국가, 부민강국 대한민국을 위한 대토론회'를 공동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경제단체를 대표해 환영사를 맡은 손경식 경총 회장은 "과학기술은 산업과 안보, 국민의 건강과 일자리 창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국가전략의 핵심이 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과학기술 연구개발비 비중·특허출원과 같은 외형적 지표에서 세계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으나, 연구의 질적 수준은 아직 선진국들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수 인재들이 과학기술 분야로 유입되도록 유인‧보상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의 5년을 책임질 차기 정부에서 이런 내용들이 정책에 충분히 반영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은 '기정학시대의 대한민국 전략'으로, 김태유 서울대 명예교수는 '미·중 패권전쟁의 본질'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이광형 총장은 "과거의 국제정치는 지리적 위치가 중요한 지정학에 의해 이뤄졌지만, 21세기는 기술을 바탕에 둔 기정학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면서 "자국에 필요한 기술, 부품,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나라와 동맹을 맺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언급했다.

김태유 명예교수는 "미중패권 전쟁이 진행되는 가운데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다 보면 '과점패권'의 일원으로서 선진국 대열에 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6일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중소기업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 및 국회 양향자 의원실과 공동으로 '과학기술 관련 기업 CEO·임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야 대선후보들의 공약·정책 노력이 매우 미흡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여야 대선후보들의 과학기술 관련 공약이 적절하게 준비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부정평가가 79%, 대선 후보들이 해당 분야를 중요하게 보지 않는다는 응답도 66.5%가 나왔다.

이는 내년 3월 9일 치러질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야 대선 후보들이 과학기술 부문에 대한 공약이 불충분하다는 경제계와 기업의 시각을 드러내는 부분이다.

따라서 대선까지 남은 기간에 대선 후보들이 차기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실질적인 공약을 얼마나 추가로 내놓을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